컨텐츠 바로가기

05.31 (금)

이슈 인공위성과 우주탐사

이번 달 ‘일식-월식’ 차례로 일어난다.. 보는 방법은? [우주를 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10월 28일 부분월식 위치를 보여주는 지도. (출처/ In-The-Sky.org)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태양과 달 모두 이번 달에 식을 경험하게 되지만, 둘 다 직접 보는 것은 약간 까다로울 수 있다.

10월 14일(이하 미국 동부시간) 금환일식은 미국 남서부의 8개 주에서 볼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일식은 달이 평소보다 지구에서 약간 더 멀리 떨어져 있을 때 발생하며, 태양 전체를 차단하기에는 달이 너무 작아 보이기 때문에 '불의 고리', 곧 금환일식을 보게 된다.

일식의 경로 밖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부분 일식을 미국 전역에서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달 말인 10월 28일에는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남극 및 오세아니아를 포함한 동반구 대부분에서 부분월식이 볼 수 있다. 부분월식 동안 달은 지구의 그림자를 통과하여 평소보다 덜 밝게 보인다.

10월 29일 부분월식은 5월 6일 반영월식 이후 올해 두 번째 월식이다. 그 월식에서는 보름달이 지구 반그림의 가장 바깥쪽 부분을 통과하는 것을 보았다.

이번 부분월식은 식분이 0.128로 아주 작지만, 한국시간으로 29일 오전 2시 59분 반영식으로 시작해서, 4시 34분 부분식 시작, 5시 14분 부분식 최대, 5시 54분 부분식 종료다. 달은 오전 7시 3분(한국 시간)까지 진다.

월식은 맨눈으로도 볼 수 있지만, 일식을 관찰하려면 적절한 꼭 보호가 필요하다. 10월 14일 금환일식이나 기타 일식을 안전하게 보려면 항상 인증된 태양광 필터를 사용해야 한다. 카메라, 쌍안경, 망원경에도 이러한 필터가 필요하다.

이광식 과학 칼럼니스트 joand999@naver.com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