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탈레반, 아프간 장악

아프간 북서부 헤라트에 규모 6.3 강진…“2000여명 사망 9000여명 부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규모 6.3의 지진이 엄습한 7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서부 헤라트시의 주민들이 놀라 길거리로 나와 이웃들과 얘기를 주고받고 있다. 헤라트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북서부에서 규모 6.3의 강진으로 인한 사망자가 2000명 넘게 급증했다.

로이터 통신은 지진 발생 다음 날인 8일(현지시간) 재난당국을 인용해 사망자가 2053명, 부상자가 9040명이고 주택 1329채가 파괴됐다고 보도했다.

AP통신은 이번 지진이 아프간에서 20년 만에 일어난 최악 지진들 가운데 하나라며 정부 대변인을 인용해 2000명이 숨졌다고 보도했다. 압둘 와히드 라이안 공보문화부 대변인은 사망자가 당초 알려진 것보다 더 많다며 6개 마을이 파괴되고 수백명이 건물 잔해에 파묻혔다고 말했다.

다만 피해 집계가 이뤄지는 상황이어서 사상자 수는 유동적인 것으로 보인다. 이날 AFP 통신은 아프간 정부 대변인의 말을 빌려 사망자가 1000명 이상이라고 전하고 적신월사는 헤라트주 보건부 관계자를 인용해 사망자가 500명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미국 지질조사국(USGS)은 7일 오전 11시 11분(현지시간)쯤 아프간 북서부에서 규모 6.3의 강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진앙은 아프간 중서부 헤라트주의 주도 헤라트에서 북서쪽으로 44㎞ 떨어진 지점이다. 진원의 깊이는 10㎞로 상대적으로 얕은 곳에서 발생한 것으로 측정됐다. 지진 발생 후 규모 5.5, 4.7, 6.2의 강한 여진이 이어졌다.

이란 국경에서 동쪽으로 120㎞ 떨어진 헤라트는 아프간의 문화 수도로 꼽힌다. 2019년 세계은행 자료에 따르면 헤라트에는 약 190만명이 살고 있다.

헤라트시 관계자는 이 지진으로 건물이 무너지면서 최소 14명이 사망하고 78명이 다쳤다며 “아직 건물 잔해 아래 사람들이 묻혀 있어 사망자는 늘어날 수 있다”고 AFP 통신에 전했다.

앞서 USGS는 예비보고서를 통해 “상당한 사상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재난이 광범위하게 확산할 수 있다”고 우려한 바 있다. 지질조사국은 “과거 이 정도 수준의 지진 때는 지역 또는 국가 차원의 대응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AFP는 지진이 발생하자 헤라트시 주민과 상점 주인들이 건물 밖으로 대피했다며 사람들이 겁에 질려있으며 여진이 계속되고 있어 아무도 집 안으로 들어가길 원치 않는다고 덧붙였다.

아프간과 파키스탄, 인도로 이어지는 국경 지대는 인도판과 유라시아판이 교차하는 지점이어서 지진이 자주 발생한다. 지난해 6월에는 아프간 남동부 파키스탄 국경 인근 파크티카주에서 규모 5.9 지진이 일어나 1000여명이 숨졌다.

임병선 선임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