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일본 경제산업상, A급 전범 합사 야스쿠니신사 참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올해 8월 야스쿠니신사 참배한 니시무라 일본 경제산업상
(도쿄 교도=연합뉴스)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이 8월 21일 도쿄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8.21 photo@yna.co.kr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이 16일 오전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은 17일부터 시작되는 가을 제사인 추계 예대제(例大祭·제사)를 앞두고 이날 참배한 뒤 기자들에게 "국가와 가족을 생각하며 전화(戰禍)에 쓰러진 영령의 안녕을 빌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비로 다마구시(玉串·비쭈기나무 가지에 흰 종이를 단 것) 대금을 봉납했다고 밝혔다.

집권 자민당 최대 파벌인 '아베파'에 속한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은 지난해에도 패전일(8월 15일)과 추계 예대제 직전, 그리고 올해도 패전일 직후인 8월 21일 각각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취임 후 그동안 직접 참배하지 않고 다마구시 대금을 봉납해 오고 있다.

도쿄에 있는 야스쿠니신사는 메이지 유신 이후 일본에서 벌어진 내전과 일제가 일으킨 수많은 전쟁에서 숨진 246만6천여 명의 영령을 추모하고 있다.

그중 90%에 가까운 약 213만3천 위는 태평양전쟁과 연관돼 있다. 극동 국제군사재판(도쿄재판)에 따라 처형된 도조 히데키 전 총리 등 태평양전쟁의 A급 전범 14명도 합사돼 있다.

sungjinpar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