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30 (일)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네이버 ‘여행상품 FOR YOU’, 내가 원하는 맞춤형 호텔 추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디지털데일리 최민지 기자] 인공지능(AI) 추천 기술을 통해 개인화된 여행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게 됐다.

네이버(대표 최수연)는 ‘네이버 여행>여행상품’ 탭에서 사용자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 ‘포 유(FOR YOU)’ 베타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여행상품 FOR YOU에서는 사용자 행동 이력을 기반으로 맞춤형 추천 호텔과 다양한 통계 기반의 호텔 상품을 추천해 준다. 협력필터(Collaborative Filtering) 기반 머신러닝 기술과 딥러닝 기반 AI 기술로 정교한 추천이 가능하다.

FOR YOU를 통해 사용자들은 전세계 150만개 호텔 중 평소 자신의 관심사와 서비스 사용 이력에 따라 관심 지역과 인기 지역의 호텔을 추천받을 수 있다.

네이버는 사용자의 다양한 클릭 데이터를 분석, 특정 지역 기반의 내가 봤었던 호텔과 함께 많이 본 호텔을 추천해 준다.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근 6시간 동안 사용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호텔 ▲최근 7일 동안 실제 예약이 많은 호텔 ▲최근 7일 동안 노출대비 클릭이 높은 호텔을 알려준다.

또한,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 사용 이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인공지능 ‘클로바(CLOVA)’가 개인 맞춤형 호텔도 추천해 준다.

해당 지역 외 새로운 여행지를 발견하기를 원하는 사용자를 위해 ▲동일한 성별‧연령 그룹에서 인기있는 호텔, 최근 30일 동안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이 등 숙박 인원별 인기호텔 ▲수영장 리뷰가 좋은 호텔 ▲빨리 예약해야 하는 인기호텔도 추천한다.

네이버는 여행상품 FOR YOU를 우선 호텔 상품에 적용하고 앞으로 패키지여행이나 항공권 추천 등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네이버 여행상품기획 박상일 리더는 “AI 추천 기술 적용으로 자신의 서비스 사용 이력 기반의 초개인화된 여행상품 추천이 가능해졌다”며 “사용자는 다양한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고, 온라인여행사업자에게는 더 많은 연결의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