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선거제 개혁

野의총서 선거제 갑론을박…"이기는 게 최고" "약속 지켜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병립형' '준연동형' 팽팽…지역구·비례정수는 현행 유지키로

비명계, '전당대회 룰 변경' 문제 제기…대면 중앙위 개최 요구

연합뉴스

분위기 좋은 민주당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30일 국회에서 본회의 전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대표가 동료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3.11.30 hama@yna.co.kr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한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의원총회를 열어 내년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 개편안을 두고 난상토론을 벌였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날 오후 4시부터 2시간 30분가량 이어진 의총에서는 선거제 논의의 쟁점인 비례대표 배분 방식과 관련, '병립형 회귀 및 권역별 비례제'와 '준연동형제 유지 및 위성정당 방지법 처리' 주장이 팽팽히 대립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 입장이 거의 반반이었다"라면서 "오늘 논의는 연동형이나 병립형이냐의 문제는 좀 더 이야기해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의총에선 총 28명의 의원이 발언자로 나섰으며, 의견은 연동형 유지와 병립형 회귀 주장으로 양분됐다.

홍 원내대표는 "많은 의원이 특정 제도가 선이고, 악이라고 판단하지 않는다"며 "약속을 파기할 경우 약속 파기에 대한 국민적 사과나 합당한 이유를 제시할 필요가 있고 가급적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 의견을 모아 입장을 최종 정리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중요한 건 좋은 제도를 충분히 여야 간 숙의를 거쳐 합의할 수 있고 국민적 공감대가 가능한 안을 만드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시간이 필요하다면 필요한 시간은 쓰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의총에선 지도부인 정청래 최고위원과 친명 성향의 안규백·강득구·김용민 의원 등이 준연동형 제도가 유지돼 여당이 위성정당을 창당하면 '원내 1당'을 뺏길 수 있다며 현실론에 입각한 병립형 회귀 주장을 편 것으로 알려졌다.

정 최고위원은 "압도적으로 이기는 게 최고의 방법이다. 나가서 싸우고 이기자"고 했고, 안 의원은 "과반 의석과 1당을 뺏기면 윤석열 정부의 폭주를 어떻게 막느냐. 선거제가 최고 민생 과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반면, 친명인 김두관·우원식 의원 및 비명계인 전해철 김종민 이원욱 의원 등은 이재명 대표가 작년 대선 열흘 전 약속한 총선용 위성정당을 방지하는 연동형 및 권역별 비례제 도입 공약'을 지켜야 한다고 역설했다고 한다.

비명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 소속 김종민 의원은 "민심을 얻는 길은 병립형으로 후퇴하는 게 아니라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그렇게 혼나고도 정신 못 차리면 당에 미래가 없고 심판받을 것"이라고 했고, 전 의원은 "지도부가 연동형 원칙을 갖고 더 세게 협상해야 한다"고 했다.

연합뉴스

의원총회 참석한 이재명 대표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30일 국회에서 본회의 전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대표가 시간을 확인하고 있다. 2023.11.30 hama@yna.co.kr


민주당은 다음 달 12일로 임박한 총선 예비후보 등록일을 앞두고 지역구 및 비례 의원 정수를 확정해야 하는 문제와 관련해선, 전체 의석수 확대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현행 지역구 253석 및 비례대표 47석을 유지하기로 했다.

아울러 의총에선 지도부가 총선기획단 건의를 받아 대의원 표 비중을 축소하는 내용의 '전당대회 룰'을 개정하고, 총선 '선출직 공직자 평가'에서 현역 의원 하위 10%의 경선 득표 감산 비율을 확대하기로 한 것에 대해 추가 논의를 하자는 비명계의 주장도 나왔다.

두 안건은 최고위(24일)와 당무위(27일)를 통과해 다음 달 7일 중앙위원회 의결을 앞두고 있다.

비명계인 박용진 의원은 중앙위를 온라인이 아닌 '대면 회의'로 열어 해당 안건에 대한 찬반 토론을 충분히 벌이자고 제안했다.

역시 비명계인 전해철 의원도 "시스템 공천은 중요한 것인데 안건을 바로 중앙위원회에 올리는 건 맞지 않는다"며 "대의원제 역시 지금은 총선에 매진하고 추후 충분히 논의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사무총장이 어떻게 할지 결정하고 답을 줄 것"이라고 했다.

se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