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선거제 개혁

이낙연 행보에 커지는 민주당 원심력…'대의원제·선거제' 뇌관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

머니투데이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후 광주 광산구 남부대학교 협동관에서 박시종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사진 왼쪽)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기념 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박 전 행정관은 이 전 대표의 재임 당시 당대표 비서실 부실장을 역임한 바 있다. 2023.12.0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탈당에 이어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연일 발언 수위를 높여가면서 민주당의 원심력이 커지는 모양새다. 당장 오는 7일로 예정된 대의원제 축소와 공천 룰 변경 등을 둘러싼 갈등은 물론 당 지도부의 선거제 회귀 추진 움직임까지 더해져 자칫 당의 분열이 가속화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일각에선 총선 승리를 위한 통합 차원에서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 간 만남을 제안하고 나섰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6일 오전 당 내 의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오는 7일 중앙위원회 투표에서 당헌 개정안건을 반드시 부결시켜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박 의원이 언급한 안건은 경선 때 현역 국회의원 하위 10%의 득표 수 감산 비율을 현행 20%에서 30%로 강화하는 당헌 100조 개정안이다.

박 의원은 "평가가 진행 중인데, 평가기준이 바뀐다? 어느 조직도 이렇게 무원칙하게 조직을 운영하지 않는다"며 "경기 도중에 규칙을 바꾸거나, 시험 도중에 배점을 바꾸는 일은 부정시비를 스스로 일으키는 불공정한 일"이라고 했다. 이어 "절차를 무시하고, 내용적으로는 모순되는 개정안은 철회되어야 마땅하고, 철회를 거부한다면 안건을 부결시켜 제대로 된 절차를 밟도록 하는 것이 중앙위원들의 역할"이라고 했다.

전날 비명(비이재명)계로 분류되는 홍영표 의원 역시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지난 4월 이미 공천룰을 확정했음에도 총년이 반년도 채 남지 않은 시기에 또 다시 룰 변경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공천이 임박한 시기에 당의 원칙을 무너뜨리는 시도는 혼란만 가중시킬 뿐"이라고 했다. 홍 의원은 7일 중앙위원회에서 의결 예정인 대의원제 축소 안에 대해서도 "(대의원제의) 장점을 무시한 채 특정 세력의 목소리 강화를 위한 대의원제 흔들기는 단호히 반대한다"고 했다.

현행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 대표 등 선출에는 각각 권리당원 40%, 대의원 30%, 여론조사 25%, 일반당원 5%의 비율을 적용해왔다. 현재 대의원 1표는 권리당원 60표의 영향력을 갖고 있는데 이를 20표 수준으로 줄이자는 것이 개정안 내용이다. 7일 중앙위원회에서 의결되면 최종 확정된다. 대의원제 축소가 이 대표 지지자가 많은 권리당원의 몫을 키워준다는 점에서 비명계에서는 '팬덤 민주주의'라며 반발해왔다. 7일 중앙위원회에서도 약 6∼7명의 의원들이 발언 신청을 하고 이견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이낙연 전 대표는 MBC라디오에 출연해 최근 민주당 강성당원들이 자신을 출당시키라는 청원을 벌인 것을 두고 "당에서 몰아내면 받아야지 어떻게 하겠나"라며 탈당을 시사하는 발언을 내놨다. 현재까지는 이 전 대표가 실제 탈당·신당 창당에 나설 것이라고 보는 이는 많지 않지만, 통합과 쇄신 노력이 부족하거나 당 내 갈등이 심화할 경우 발언에만 그치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당 지도부의 21대 총선 이전에 적용됐던 선거제로의 회귀 결정은 갈등의 또 다른 뇌관이 될 수 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전날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모든 약속을 다 지켜야 하느냐"며 병립형 비례대표제로의 회귀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당 관계자는 "21대 총선 때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서만큼은 절대 더 물러설 수 없다고 보는 의원들이 상당히 있다"며 "그럼에도 당 지도부가 선거제 회귀를 결정한다면 이들이 내는 파열음은 작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2.06.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 지도부는 서둘러 진화에 나서는 모습이다. 이 대표도 전날 자신의 SNS에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국민의 판단을 받는 것이 정치다. 배제의 정치가 아니라 통합과 단결의 정치가 필요하다"고 강성 당원들에 자제를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후 이 전 대표에 대한 강성 지지층의 탈당 청원 자체를 삭제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재명) 당 대표의 지시가 있어 청원 홈페이지에서 내렸다"며 "통합에 상당히 위해적 요소가 있어 조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영진 민주당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도 이날 MBC라디오에 출연해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다 같이 힘을 합해 나가는 게 필요하다"며 "그 취지에 저는 공감하기 때문에 이재명 대표도 이낙연 전 총리도 정세균 전 총리도 김부겸 전 총리도 각자의 역할에 맞춰 잘 할 것이라 본다"고 했다.

이상민 전 민주당 의원에 이어 '원칙과 상식'(민주당 내 혁신계를 자처하는 비주류 의원 모임) 소속 의원 4명 등 추가로 탈당하는 의원들이 나올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도 "원칙과 상식을 만든 이유가 정체성 있는 민주당의 원칙과 상식을 잘 세우고 민주당이 제대로 가야 한다는 신념이 있기 때문에 민주당을 잘 지킬 것 같다"고 했다.

당 내에서는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가 만나 갈등을 풀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이날 자신의 SNS에 "소통을 위해 그분(이낙연 전 대표)들과 만날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민과 당원이 바라는 민주당의 단결과 강한 민주당, 윤석열독주정권과 투쟁하는 민주당을 위해서도, 이낙연 전 대표 등 그분들도 화답해야 한다"고 했다. 임종석 전 문재인 대통령 비서실장 역시 이 대표에게 "이낙연 전 대표를 포함해 '원칙과상식' 등 당내 이견을 가진 모든 분을 만나 손을 내밀고 도움을 요청하고, 맨 앞자리에 그분들부터 모시기를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했다.

차현아 기자 chacha@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