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G7 정상 오늘 밤 화상회의…우크라이나·중동 문제 등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장국 일본 “젤렌스키 대통령 참가 예정”


이투데이

일본 정부에 따르면 주요 7개국(G7) 정상이 6일 화상회의를 열어 우크라이나와 중동 정세, 인공지능(AI) 대처 문제 등을 논의한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주요 7개국(G7) 정상은 6일 화상회의를 열어 우크라이나와 중동 정세, 인공지능(AI) 대처 문제 등을 논의한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올해 G7 의장으로서 (활동을) 매듭짓는 G7 정상 화상회의를 주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마쓰노 장관은 회의 전반부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참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국제사회가 복합적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우리나라(일본)는 올해 G7 의장국으로서 법의 지배에 기초한 자유롭고 열린 국제질서 유지와 강화, G7을 넘는 파트너의 관여 강화 등 두 가지 시점에서 G7 논의를 주도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 화상회의에서는 우크라이나 정세, 중동 정세, AI 등 국제사회의 중요한 과제에 대해 논의하는 동시에 지금까지의 대처를 개괄할 것"이라며 "G7이 지속해서 긴밀한 협력을 해 나갈 것을 확인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교도통신은 중동 정세와 관련해서는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전투 휴지(休止·중지)와 일반시민 보호, 국제인도법 준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공존하는 '2국가 해법'이 평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입장을 공유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또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서는 "G7이 결속해 대(對)러시아 제재를 계속할 방침을 확인하고 우크라이나의 부흥지원에 뜻을 같이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투데이/김지영 기자 (kjy42@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