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03 (월)

이슈 세계 금리 흐름

ECB, 기준금리 2회째 동결…라가르드 "금리인하 논의 안 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

유럽중앙은행(ECB)이 14일(현지시간) 기준금리 등 주요 정책금리를 동결했습니다.

ECB는 이날 통화정책이사회에서 기준금리는 연 4.5%로, 수신금리와 한계대출금리는 각각 연 4.0%와 연 4.75%로 동결했다고 밝혔습니다.

ECB는 작년 7월부터 10회 연속으로 금리를 올리다가 지난 10월 처음으로 동결한 뒤 이번에도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5월부터 역전된 한국(기준금리 3.50%)과 유로존 간의 기준금리 격차는 이로써 1.00%포인트로 벌어진 상태로 머무르게 됐습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ECB 이사들은 이번 회의에서 금리인하에 대해서는 아예 논의를 하지 않았다"면서 정책당국자들은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서 경계를 늦춰서는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는 "'우리가 경게를 늦춰야 하는가'라고 묻는다면 '아니다'"라면서 "우리는 절대 경계를 늦춰서는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ECB는 이날 통화정책방향에서 "최근 수개월간 물가상승률이 둔화했지만, 가까운 시일 내에 재차 일시적으로 상승할 것"이라며 금리 동결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근원물가 상승률은 더 둔화했지만, 지역별 물가 압박은 단위 노동비용의 급격한 증가로 고조된 상태로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CB는 그러면서도 올해와 내년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각각 5.6%에서 5.4%, 3.2%에서 2.7%로 하향조정했습니다.

2025년에는 2.1%, 2026년 1.9%로 내다봤습니다.

이로써 ECB는 세 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동결한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와 영국은행(BOE)의 동결 행보에 동참하게 됐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홍영재 기자 yj@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