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김정은, '남북관계 근본적 전환' 선언…"적대적인 두 교전국 관계"(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말 전원회의 결론서 밝혀…"대사변 준비에 박차, 대남기구는 정리"

"알곡 등 인민경제 12고지 점령" 자평

연합뉴스

김정은, 전원회의서 '2024년도 투쟁과업' 제시
(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제8기 제9차 전원회의 2일차인 27일 회의에서 "2024년도 투쟁방향에 대한 강령적인 결론을 했다"고 조선중앙TV가 28일 보도했다.[조선중앙TV 화면] 2023.12.28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북한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연말 전원회의를 통해 남북관계를 '적대적이고 교전 중인 두 국가' 관계로 규정하고 대남노선의 근본적인 방향 전환을 공식 선언했다.

지난 7월 김여정 당 부부장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이 한국을 '대한민국'으로 칭하면서 김정은 정권의 대남 인식에 '국가 대 국가' 관점이 짙어졌다는 분석이 나왔는데, 김정은 위원장이 새해를 앞두고 이를 공식화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30일 당 중앙위 제8기 제9차 전원회의 '결론'에서 "북남관계는 더 이상 동족관계, 동질관계가 아닌 적대적인 두 국가관계, 전쟁중에 있는 두 교전국 관계로 완전히 고착됐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1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먼저 남쪽을 향해 "우리 제도와 정권을 붕괴시키겠다는 괴뢰들의 흉악한 야망은 '민주'를 표방하든, '보수'의 탈을 썼든 조금도 다를 바 없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당이 내린 총적인 결론은 대한민국 것들과는 그 언제 가도 통일이 성사될 수 없다는 것"이라며 "외세와 야합해 '정권붕괴'와 '흡수통일'의 기회만을 노리는 족속들을 화해와 통일의 상대로 여기는 것은 더 이상 우리가 범하지 말아야 할 착오"라고 말했다.

그는 이에 따라 "현실을 냉철하게 보고 인정하면서 당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를 비롯한 대남사업 부문의 기구들을 정리, 개편하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신은 이를 두고 "쓰라린 북남관계사를 냉철하게 분석한 데 입각해 대남 부문에서 근본적 방향 전환을 할데 대한 노선이 제시됐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전원회의서 '전쟁준비 완성 박차' 전투과업 제시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노동당 제8기 제9차 전원회의 2일차인 27일 회의에서 '전쟁 준비 완성에 박차를 가할' 전투적 과업을 제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8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전원회의 이틀째 개최 소식을 전하며 "김 위원장은 2024년도 투쟁방향에 대한 강령적인 결론을 했다"고 보도했다.2023.12.28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김 위원장은 대미정책과 관련해 "'전쟁'이라는 말은 우리에게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현실적인 실체로 다가오고 있다"며 한반도에서의 전쟁 발생 위험을 강조했다.

이어 "강대강, 정면승부의 대미·대적 투쟁원칙을 일관하게 견지하고 고압적이고 공세적인 초강경 정책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미국과 남조선 것들이 만약 끝끝내 우리와의 군사적 대결을 기도하려 든다면 우리의 핵전쟁 억제력은 주저 없이 중대한 행동으로 넘어갈 것"이라고 위협했다.

그러면서 그는 "만일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핵 위기 사태에 신속히 대응하고 유사시 핵무력을 포함한 모든 물리적 수단과 역량을 동원해 남조선 전 영토를 평정하기 위한 대사변 준비에 계속 박차를 가해 나가야 하겠다"고 부연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전원회의서 '2024년도 투쟁과업' 제시
(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제8기 제9차 전원회의 2일차인 27일 회의에서 "2024년도 투쟁 방향에 대한 강령적인 결론을 했다"고 조선중앙TV가 28일 보도했다. 회의에는 정치국 위원 8명 중 리일환을 제외한 (뒷줄 왼쪽부터)박정근, 박태성, 오수용, 김재룡, 강순남, 정경택, 리영길이 참석했다. [조선중앙TV 화면] 2023.12.28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북한은 국방력 분야에서는 내년에 핵무기 생산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토대를 구축해나가는 한편 군사정찰위성 3개를 추가로 발사하겠다고 공언했다.

여기에 해군의 수중·수상 전력을 제고하고 무인항공공업 및 탐지전자전 부문에서 새로운 장비를 개발할 것을 김 위원장은 주문했다.

북한은 올해 경제 부분에서는 "(알곡, 전력 등) 인민 경제 발전 12개 고지가 모두 점령됐다"면서 '국내총생산액'은 1.4배로 늘었다고 주장했다.

회의에서는 박정천·조춘룡·전현철이 정치국 위원 및 노동당 중앙위 비서로 뽑혔다. 박정천은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으로도 보선돼며 해임 1년 만에 다시 '군부 1인자' 자리에 올라섰다.

지난 26일 시작된 북한 노동당의 연말 전원회의는 30일 5일 차 회의를 끝으로 마무리됐다.

북한은 2019년 이후 연말에 김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전원회의를 열어 한 해를 결산하고 새해 정책 방향을 내놓고 있다.

김 위원장이 마지막 날 회의에서 발표하는 '결론'은 보통 신년사를 갈음해 새해 첫날 관영매체를 통해 보도돼 왔으나 올해는 회의가 30일 마무리되면서 하루 앞당겨 공개됐다.

연합뉴스

북한, 연말 전원회의 결론문헌 배포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은 지난 26일부터 개최되었던 연말 전원회의가 30일 결속됐으며 이에 관한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보고와 결론문헌을 출판 당중앙지도기관 성원들에 배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1일 보도했다. 2023.12.31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hapyr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