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통일 불가·핵 강조’ 김정은 주목한 외신..남북관계 변화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CNN, 북한 대남 기조 변화 강조

“‘통일’ 추구하던 남북관계 바뀔 것”

AP통신, ‘핵 무력’ 언급 집중 분석

“핵 강화, 트럼프 재선 염두한 듯”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한민국과 북한의 통일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언급한 것에 주요 외신이 일제히 주목했다. 핵무기 사용 가능성을 언급하는 등 무력 증강을 선언한 데 대해서는 내년 11월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을 염두에 둔 행보가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데일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7일 열린 노동당 제8기 제9차 전원회의 2일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조선중앙TV는 김 위원장이 “투쟁 방향에 대한 강령적인 결론을 했다”고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0일(현지시간) 미국 CNN은 조선중앙통신이 전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9차 전원회의 결과에 대해 “김 위원장이 북한은 한국과의 화해나 통일을 더는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며 사실상 북한이 새로운 통일 정책을 세웠다는 분석을 내놨다.

CNN은 김 위원장이 “(대한민국을) 화해와 통일의 상대로 여기는 것은 더 이상 우리가 범하지 말아야 할 착오”라고 언급한 점을 상세히 전했다.

이어 대한민국과 북한이 언젠가 통일하겠다는 목표를 지난 1953년 한국전쟁 휴전 이후 지속적으로 추구해온 배경을 설명하며 김 위원장의 발언이 이를 부정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CNN은 북한 전문가로 알려진 후추핑 동아시아국제관계(EAIR) 코커스 선임 연구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김 위원장의 발언이)한반도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향후 한국 정부가 화해의 손길을 내밀더라도 북한은 격하게 거부할 것”이라는 전망도 보도했다.

그는 “미국과 한국, 일본은 현재로선 김 위원장의 전략적 대외활동 대상에서 제외돼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영국 BBC 역시 관련 내용을 전하며 “수년간 어떠한 진전이나 노력도 이뤄지지 않아 통일이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희박하긴 했으나 김 위원장이 그런 발언을 하면서 공식적인 정책 전환을 선언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짚었다.

AP통신은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전해진 김 위원장의 ‘핵무력 증강 노선’에 집중했다. 김 위원장이 군사정찰위성 3기를 추가 발사하고 핵무기 생산을 확대하겠다고 전한 데 주목한 것이다.

AP는 “그(김 위원장)가 11월 미국 차기 대선을 앞두고 일련의 무기 시험을 더욱 강화할 것임을 시사한다”며 “핵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선에 승리해) 백악관에 돌아올 경우 제재 완화를 위한 미국과의 고위험 정상외교를 재차 시도할 여지가 생긴다고 보고 있다는 게 관측통들의 진단”이라고 설명했다.

AP는 레이프 에릭 이슬리 이화여대 교수와의 인터뷰를 통해 “북한 정부는 이런 도발로 (미국) 다음 행정부에서 어떤 것을 받아낼 수 있을지 알기 위해 미국 대선까지 기다릴 여지가 있다”는 해석도 보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