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7 (수)

이슈 공매도 전면 금지

윤 "국민 원하는 문제 즉각 해결…공매도 계속 금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처업무보고 민생토론회로 개최…국민 70명 참석

"검토만 하는 정부 아닌 답을 내는 정부로 탈바꿈"

"수출 7000억·외국인투자 350억·수출 570억불 목표"

"규제 과감하게 풀고 세일즈 외교 더 열심히 뛰겠다"

뉴시스

[용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경기 용인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1.04. chocrystal@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미영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4일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국민이 원한다면 어떤 문제라도 즉각 해결하는 정부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정부는 국민들이 피부로 체감하고 손에 잡히는 성과를 내고, 민생을 알뜰하게 챙길 것"이라고 말했다. 또 국민들의 관심이 높은 공매도 일시 금지 시점과 관련해 부작용 해소 시스템 구축 전까지 계속 금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용인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고 국민들과 '활력있는 민생경제'를 주제로 논의했다.

국민 고충을 직접 듣고 즉각 해결하겠다는 취지로 해마다 연초에 진행되던 부처 업무보고를 올해부터는 민생토론회로 개최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검토만 하는 정부가 아니라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답을 내는 정부로 이제 탈바꿈 할 것"이라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국민이 원한다면 어떤 문제라도 즉각 해결하는 정부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물가 안정세, 고용률 상승 등 결과를 국민들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게 그야말로 민생을 알뜰하게 챙겨야 된다는 것"이라며 "거시 지표는 좋은데 아직 느끼지 못한다면 이는 정책 집행에서의 배려가 미흡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수출 7000억불, 외국인 투자 350억불, 해외 수출 570억불 등 올해 목표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들이 직접 체감하고 손에 잡히는 성과를 내도록 할 것"이라며 "국민들이 불편해하는, 기업 활동하는 데 불편한 규제는 과감하게 더 단호하게 풀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첨단 산업이나 촘촘하게 지원하고 또 국민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경제외교 세일즈 외교, 일자리 외교는 더욱 열심히 뛸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제가 정부와 국민 사이에 핵이 터져도 깨지지 않을 만한 아주 두툼한 그런 콘크리트 벽이 있다 하지 않았나. 그걸 깨야 한다"며 "새해 저와 정부는 그야말로 비상한 각오로 국민의 삶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마포에서 가진 타운홀 간담회에서 나온 국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소상공인 자영업자 이자 부담 완화 ▲택시 플랫폼 수수료 인하 ▲일시적 공매도 금지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등의 조치를 취했다고 알렸다.

윤 대통령은 특히 공매도 금지와 관련해 "6월까지 한시적으로만 금지하고 또 선거 끝나면 풀릴 거라고 하는 부분도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며 "이 부작용을 완벽하게 해소할 수 있는 이런 전자 시스템이 확실하게 구축이 될 때 이걸 푸는 것이지 그게 안 되면 계속 금지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근로자, 청년, 주부 등 국민 70명이 참석했다. 24명은 화상으로 연결해 의견을 제시했다.

정부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주현 금융위원장,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 김윤상 기획재정부 2차관 등이 참석했다.

국회에서는 국민의힘 유의동 정책위의장, 김상훈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 송언석 예산결산위원회 간사, 송석준 경기도당 위원장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이관섭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이도운 홍보수석, 박춘섭 경제수석, 장상윤 사회수석, 이기정 의전비서관, 김동조 국정기획비서관, 김종문 국정과제비서관, 최진웅 국정메시지비서관, 김범석 경제금융비서관, 김수경 대변인 등이 자리했다.

뉴시스

[용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경기 용인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1.04. chocrystal@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mypark@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