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상륙

다보스 참석 중인 한 총리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 막아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초동 방역에 만전 기해달라” 주문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18일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추가 확진 상황을 보고 받고 신속한 차단방역 추진을 지시했다. 한 총리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 참석 중이다.

이데일리

한덕수 국무총리(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총리는 이날 “농림축산식품부는 경북지역에서 처음으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한 만큼, 경각심을 갖고, 초동 방역에 만전을 기하여 추가 확산을 막을 것”이라며 “출입통제, 살처분, 역학조사 등 긴급행동지침에 따른 차단방역을 신속히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한 총리는 농장 간 전파를 막기 위해 경기 7개 시군 및 강원 철원군 양돈농장·도축장·사료공장 등에 대한 일시이동중지(18일 오후 6시 30분부터 48시간)의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주문했다.

환경부에는 발생농장 일대에 설치한 울타리를 긴급 점검·보완하고, 야생 멧돼지 폐사체 수색과 포획활동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관계 부처, 지자체 및 관계기관에는 방역 조치 이행에 적극 협조하라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올 겨울 처음으로 ASF가 발생했고 다가오는 명절 잦은 이동으로 가축질병이 확산될 우려가 높은 상황”이라며 “양돈농가에서는 농장 내·외부의 철저한 소독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관계부처 및 지자체는 확산을 막기 위한 초동방역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한편 지난 16일 경북 영덕군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올해 처음 발생했다. 이날엔 경기 파주시의 양돈농가에서 2년 만에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확인됐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