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상륙

한총리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진막아야...이동중지 철저히 관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사진=뉴스1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18일 경기 파주시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ASF)이 추가 확진된 상황을 보고받고, 확산을 막기위해 신속히 차단방역을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 ASF는 지난 16일 경북 영덕군에 이어 이날 경기 파주에서도 발견됐다.

한 총리는 농림축산식품부에 "경북지역에서 처음으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한 만큼, 경각심을 갖고, 초동 방역에 만전을 기하여 추가 확산을 막아야한다"며 "발생 농장에 대한 출입통제, 살처분, 역학조사 등 긴급행동지침에 따른 차단방역을 신속히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농장 간 전파를 막기 위해 경기 7개 시·군 및 강원 철원군 양돈농장·도축장·사료공장 등에 대한 일시이동중지(Standstill, 1월 18일 오후 6시 30분부터 48시간)의 관리를 철저히 할것을 당부했다.

한 총리는 환경부엔 발생농장 일대에 설치한 울타리를 긴급 점검·보완하고, 야생 멧돼지 폐사체 수색과 포획활동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한 총리는 “올 겨울 처음으로 ASF가 발생하였고, 다가오는 명절로 인한 잦은 이동으로 가축질병이 확산될 우려가 높은 상황"이라며 “양돈농가에서는 농장 내·외부의 철저한 소독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관계부처 및 지자체는 확산을 막기 위한 초동방역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