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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계 넷플릭스' 국가차원 육성…유인촌 "종주국 입지 굳혀야"(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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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만화·웹툰산업 발전 방향' 발표…3년뒤 예산 1천억원 확대 목표

칸영화제 같은 국제시상식 올가을 개최…만화진흥위 출범·아카데미 설립

연합뉴스

만화웹툰 산업 정책 발표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3일 서울 종로구 아트코리아랩에서 열린 만화웹툰 산업 정책 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23 mon@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김경윤 기자 = 정부가 만화·웹툰 분야에서 넷플릭스와 같은 세계적인 플랫폼을 육성하기 위해 지원을 강화한다.

'만화계 칸영화제'와 같은 국제적인 시상식을 만들고, 5년째 200억원대에 머물러 있는 지원 예산을 2027년까지 1천억원 수준으로 확대해 국가 차원에서 산업을 키우겠다는 목표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3일 서울 종로구 아트코리아랩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만화·웹툰 산업 발전 방향'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영상산업에 이어 콘텐츠 분야에서 두 번째로 내놓은 정책이다.

유 장관은 "만화·웹툰 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만큼 시장을 노리는 아마존, 애플 등 글로벌 기업이 등장하고 있다"며 "시기를 놓치지 않고 국가 차원에서 확실히 지원해 웹툰 종주국 위치를 지키고 글로벌 플랫폼 입지를 굳혀야겠다고 생각한다"고 진흥책 마련 배경을 밝혔다.

문체부는 2027년까지 만화·웹툰 산업 규모를 4조원, 수출 규모를 2억5천만 달러(약 3천339억원)로 키우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2022년 기준 만화·웹툰 산업 규모는 2조6천억원, 수출 규모는 1억700만 달러였다.

이를 위해 K-만화·웹툰의 세계 시장 선도, 혁신적 미래 성장 기반 마련, 선순환 생태계 구축 등 세 가지 전략으로 나눠 과제를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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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웹툰 (PG)
[강민지 제작] 일러스트


먼저 세계 웹툰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고자 넷플릭스와 같은 세계적인 플랫폼과 글로벌 기업·작품을 전략적으로 육성한다.

웹툰은 한국이 종주국으로서 유일하게 네이버웹툰, 픽코마 등 세계적인 플랫폼을 보유한 분야다.

이러한 성공 사례를 확산하고자 우선 내년부터 우리 기업이 진출하려는 해외 시장 정보를 제공하고 진출 시 컨설팅을 제공하는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해외 진출에서 필요한 통역 및 번역 지원 예산도 올해 10억원으로 확대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소재의 만화·웹툰 제작 지원에 32억6천만원, 만화·웹툰 지식재산(IP) 마켓과 국가대표 웹툰 기업 육성에 각각 18억과 15억을 책정했다.

또한 올해 민관합동 6천억원 규모의 자펀드를 활용해 만화·웹툰 기업의 IP 사업화를 돕는다.

국제 공동제작을 지원하고 국제공모전을 추진하는 한편, 현지 특화 콘텐츠를 공급하는 한국 중소 플랫폼의 해외 진출도 뒷받침한다.

윤양수 문체부 콘텐츠정책국장은 "우리나라의 게임, 드라마, K-팝이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성장했는데, 차세대 주자는 만화·웹툰이라 생각한다"며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해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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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웹툰 산업 발전 방향' 전략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웹툰 종주국 위상을 강화하고자 올해 가을 만화·웹툰계 대표 축제도 개최한다. '국제 만화·웹툰 시상식'(가칭)을 열어 장차 만화·웹툰계의 칸영화제와 같은 권위 있는 시상식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아직 개최지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서울에서 처음 연 뒤 지방 도시로 개최지를 옮겨갈 전망이다.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등 현재 지역에서 열리는 기존 만화축제도 계속 유지한다.

미래 성장기반 확보를 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지원 조직도 강화한다.

한국영화 아카데미, 게임인재원 등을 벤치마킹해 창작·산업·번역 인력 양성 사업을 각각 추진하고, 2027년까지 각 양성 사업을 통합한 '만화·웹툰 인재 아카데미'(가칭) 설립을 추진한다.

우선 올해는 기획·제작 PD 등 산업 인력 양성 과정을 신설하고 2025년부터 IP 창작 인재를 매년 30여 명씩 배출할 소수정예 교육과정을 만든다. 내년에는 웹툰에 특화된 번역가를 양성하는 '번역 지원센터'(가칭) 설립도 추진한다.

또한 내년 문체부 내 대중문화산업과를 만화웹툰산업과로 개편하고, 올해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만화웹툰산업팀을 신설해 지원 조직을 보강한다. 창작자·업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만화진흥위원회도 3월 안에 발족한다.

아울러 2012년 제정된 '만화진흥에 관한 법률'을 '만화·웹툰 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로 전면 개정을 추진해 산업으로서 발전할 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공정 거래 기반을 강화하고자 표준계약서를 제(2종)·개정(6종)하고, 민관 협업으로 불법유통 대응과 예방에도 나선다.

이 밖에도 문체부는 웹툰계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문화산업의 공정한 유통환경 조성에 관한 법률'(이하 문산법)과 관련해선 법안을 손질해 웹툰 업계의 우려 사항을 해소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윤 국장은 "문산법이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일반법이 되다 보니 세부 사항을 놓친 부분이 없지 않다"며 "더 많은 의견을 수렴하고 보완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유 장관은 "이번에 발표한 전략과 추진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현장에서 변화를 체감하도록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heev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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