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국회의장과 한국정치

김진표 국회의장 "`강성희 강제진압` 재발돼선 안돼…국회 존중하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본회의 전 모두발언 통해 입장 발표

"국회와 정부는 국정운영의 파트너"

야4당, 대통령 사과와 경호처장 파면 요구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이 25일 강성희 진보당 의원의 강제진압 사태를 두고 입법부를 대표하여 대통령실에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 진보당 등 야4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와 경호처 책임자 파면을 요구했다.

이데일리

김진표 국회의장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2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강성희 진보당 의원의 강제퇴장 사건과 관련해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의장은 이날 열린 본회의 시작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 18일 대한민국의 국회의원과 대통령 경호처 경호원 사이에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강 의원은 지난 18일 전북 특별자치도 출범 행사장에서 윤 대통령을 만나 “국정 기조를 바꾸셔야 합니다”라고 발언했다가 대통령 경호처에 의해 입이 틀어막힌 채 사지가 들려 끌려나갔다.

김 의장은 이에 대해 “국회의원 한 사람 한 사람이 국민을 대표하는 헌법기관”이라며 “대통령 경호원들의 과도한 대응이 재발하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국회와 정부는 국정운영의 파트너인데도 서로를 배타적으로 적대하는 정치문화가 극심해지고 있다”며 “국회도 정부에 대한 예의가 필요하고, 정부도 국회에 대한 존중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여와 야가 지난해 정기국회에서 본회의장에서는 피켓팅이나 아유, 함성을 자제하기로 한 관용의 정신을 되살려 국민 눈높이에 맞는 품격 있는 정치를 함께 만들어가기를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야4당은 전날(24일) 국회의장을 찾아가 강 의원 퇴장 사건에 대한 입장 표명을 요청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 등은 국회의장과의 면담을 마친 후 취재진을 만나 “강 의원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국회의원 300명의 문제이며 입법부의 위상과 관련된 문제”라며 “대통령의 사과와 경호처 책임자에 대한 파면을 요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여당은 대통령 경호처의 강 의원 퇴장 조치는 적법하다며 엄호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