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바이든 “난민 몰리면 국경 닫을 것”…대선 앞두고 돌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경법안 통과 촉구

헤럴드경제

2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자동차 노동자 연합 정치 대회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연설하는 모습. [A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벼리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국경에 난민이 너무 많이 몰려들 경우 국경을 닫겠다”며 상원에서 협상 중인 국경법안 통과를 촉구했다.

26일(현지시간) 미국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내 “해당 법안은 미국에 난민이 너무 많이 몰려들 때 국경을 닫아 이들을 돌려보낼 수 있는 긴급 권한을 대통령에게 부여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그것은 내게 대통령으로서 국경이 넘쳐날 때 국경을 닫을 새로운 긴급 권한을 부여할 것”이라며 “만약 그러한 권한이 주어진다면, 나는 그 법안에 서명해 법제화하는 그날 그것을 이용할 것”이라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보다 강력한 국경 통제를 요구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것은 그것을 할 방법”이라면서 “국경 위기를 진지하게 여긴다면 초당적인 법안을 통과시켜달라”고 촉구했다.

WP는 이 같은 권한은 5일 평균 불법 월경이 5000건에 달할 때 효력이 발생한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이 경우 불법적으로 국경을 넘은 사람들에 대한 대부분의 난민 심사가 중단된다. 월경이 하루 3750건 아래로 떨어지면 이 권한도 중단된다.

상원 민주당·공화당 지도부, 바이든 행정부 당국자들은 공화당의 반대로 처리되지 못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지원 예산과 공화당이 원하는 국경·이민 통제를 연계한 협상을 수주간 진행해왔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날 발언에 대해 WP는 민주당 소속 대통령으로서는 놀라운 변화라고 언급하며 11월 대선에서 재선을 노리는 그에게 이 문제가 얼마나 시급한지를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이 난민 신청자를 제한하는 법안을 새롭게 밀어붙이는 것은 2020년 대선 때 내놓은 그의 이민정책에서 입장을 상당히 바꾼 것이라고 WSJ은 진단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021년 취임 직후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한 국경 장벽 건설을 중단시키는 등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민정책 다수를 무효로 만들겠다고 강조하며 유화적인 이민정책을 펴왔다. 그러나 임기 동안 불법 월경이 기록적인 수준으로 증가해 대선을 앞두고 바이든 대통령에게 정치적 난제가 되고 있다.

국경 통제와 불법 이민 문제는 미국에서 오래된 쟁점 현안이지만 작년 멕시코 국경을 넘어 미국에 입국하려는 이주민 숫자가 역대 최고 수준에 달하는 등 최근 더 심각해지면서 대선을 앞두고 주요 선거 쟁점이 되고 있다.

kimstar@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