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난민과 국제사회

영국서 모녀 화학물질 뿌리고 도주…난민 용의자 수배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화학물질 뿌리는 범죄 저지른 30대 남성 용의자 압둘 에제디

영국에서 여성과 그의 어린 딸들에게 부식성 화학물질을 뿌린 30대 남성 난민 용의자가 사흘째 도주 중입니다.

이 용의자가 성범죄 이력에도 불구하고 난민 승인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안이 정치 이슈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2일(현지시간) BBC와 더 타임스 등에 따르면 아프가니스탄 출신의 35세 난민 압둘 에제디는 지난달 31일 저녁 런던 남부 클래팸 지역에서 31세 여성과 3살, 8살 난 이 여성의 딸들에게 알칼리성 물질을 부었습니다.

이 남성은 이 여성의 딸 한 명을 바닥에 거칠게 집어던지기도 했으며, 피해 여성이 '내 눈! 내 눈!'이라고 외치자 도주했다고 목격자들이 전했습니다.

이 사건으로 피해자들과 이들을 도우려던 행인, 경찰관 등 모두 12명이 다쳤으며 일부는 구급차로 병원에 이송됐습니다.

경찰은 피해 여성이 아직 병원에 있고 상태가 좋지 않지만 아이들은 당초 우려보다는 심각하게 다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경찰은 에제디의 사진을 공개하고 전국에 수배령을 내렸습니다.

에제디는 2016년 화물트럭 뒤에 타고 영국에 들어왔으며, 곧바로 망명 신청을 했으나 그 해 말에 거절당했습니다.

이후 자신은 기독교로 개종했으며 아프가니스탄으로 돌아가면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주장했지만 다시 거절됐습니다.

에제디는 세 번째로 자신이 살던 뉴캐슬 지역의 교회 증인을 데려와서 난민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 사이 그는 성폭행 등으로 유죄 판결을 받아 모두 45주의 징역형과 집행유예를 선고받았고 2018년부터 10년간 성범죄자 등록부에 기록됐지만 난민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이에 수낵 총리는 외국인 범죄자들이 영국에 남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로버트 젠릭 전 내무부 이민담당 부장관은 BBC 인터뷰에서 에제디가 난민 심사를 통과한 경위를 상세히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사진=영국 경찰 제공, 연합뉴스)

원종진 기자 bell@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