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한동훈 "이재명 준연동형 비례제 발표, 필연적 근거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

"한 사람 의사에 모두가 집중, 민주주의 파탄"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10 총선에서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방식으로 현행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그 제도는 필연적 근거가 없다”고 비판했다.

한동훈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대표가 준연동제 유지를 밝혔는데 국민은 표가 어떻게 쓰이는지 잘모른다”면서 “왜 5000만명 국민이 이 대표 한 명의 기분과 눈치를 살펴야 하냐”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 5·18민주묘지 민주의 문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개혁 선거 대연합을 구축해 총선 승리를 이끌어내겠다”며 현행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를 발표했다. 이는 사실상 지난 총선 때처럼 위성 정당을 만들겠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한 위원장은 “오늘 아침까지도 대부분 (이 대표가) 권역별 비례제를 발표할 것이라 예상하지 않았냐”면서 “한 사람의 의사에 모두가 집중해야 하는 것은 민주주의가 아니다”라고 일갈했다.

이어 그는 “우리가 4·10 총선에서 이것을 심판하지 못한다면 이 대표의 눈치를 계속 봐야 하고, 민주주의의 파탄이 지속될 것”이라면서 “우리가 분발하자”고 말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우리 당의 입장은 단순하고 선명하다. 우리는 병립형으로 국민의 민의를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민주당이 이 문제에 대해 갈팡지팡 해온 것을 우리는 다봤다”며 “그 이유가 민의를 잘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게 이재명 대표에게 유리한 것인지, 어떤 제도가 진영 나눠 먹기를 하는 것인지에 대한 다툼이었기 때문에 참담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