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윤석열 아내ㆍ장모 논란

김건희 여사 논란에 '아쉽다'고 한 윤 대통령 신년대담, 3명중 2명 "적절하지 못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개혁신당, 총선에 영향 미치지 않을 것 57% vs 영향 미칠 것 39%



JTBC가 4·10 총선을 57일 앞두고 여론조사로 민심을 분석하는 '여기(여론 읽어주는 기자) 2024' 코너를 시작합니다. 저는 '여론 읽어주는 기자'를 맡은 정치부 류정화입니다.

'여기 2024'는 첫 조사로 지난 설 연휴 막바지인 11~12일 이틀간 설 민심을 조사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7일 KBS 특별대담 이후 첫 조사입니다. 윤 대통령은 대담에서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논란에 대해 '아쉽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같은 윤 대통령의 입장에 대해 응답자 3명중 2명이 '적절하지 않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적절했다'는 응답은 27%에 그쳤습니다. 특히 '전혀 적절하지 않다'는 응답이 48%로 절반에 육박했습니다.

JTBC

출처: JTBC-메타보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도 물었습니다. '검찰과 경찰의 수사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32%로 가장 높았습니다. '김 여사의 직접 사과 및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22%, '특별한 대응이 필요없다'는 응답이 18%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JTBC

출처: JTBC-메타보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조사는 이낙연·이준석 대표가 '개혁신당'으로 뭉치기로 한 이후 첫 조사이기도 합니다. 개혁신당이 이번 총선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도 물었습니다.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란 응답이 57%, '영향을 미칠 것'이란 응답이 39%였습니다.

JTBC

출처: JTBC-메타보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내일이 총선이라면 지역구에서 어느 당 후보에게 투표할 것인지도 물었습니다. '민주당 후보에게 투표할 것'이란 응답이 35%, '국민의힘 후보에게 투표할 것'이란 응답이 34%로 팽팽했습니다. 개혁신당이 6%로 뒤를 이었습니다.

JTBC

출처: JTBC-메타보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은 오늘 저녁 7시 44분 JTBC 뉴스룸에서 전해드립니다.

〈조사개요〉

조사의뢰 : JTBC

조사일시 : 2024년 2월 11일~12일

조사기관 : 메타보이스(주)

조사지역 및 대상 :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조사방법 : 전화면접(무선100%, 휴대전화 안심번호 사용)

표본오차 : ±3.1%p (95% 신뢰수준)

질문내용 : 윤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 지지하는 정당, 양대 정당 대표, 위원장 직무수행 평가. 총선 지지 정당 등 정치 현안

응답률 : 12.1%

표본의 크기 : 1004명

피조사자 선정방법 : 2024년 1월 말 주민등록인구통계에 따라 성별, 연령대별, 권역별 비례할당 후 무작위추출

가중치 산출 및 적용 방법 : 2024년 1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 성별, 연령대별, 권역별 가중치 부여(셀가중)

이번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를 참조해주십시오.



류정화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