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민주당 신임 당대표 박홍근

민주당, 박주민·박홍근·윤건영 등 현역 단수 공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2024.2.21/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23일 12명의 단수 공천과 경선지역 20곳을 발표했다. 수도권을 지역구로 둔 현 지도부 의원 다수가 단수 공천을 받았다. 친명(친이재명) 자객 논란이 일었던 김우영 전 은평구청장과 친문(친문재인) 노영민 전 문재인 대통령 비서실장도 각 지역구에서 경선에 올랐다.

이날 민주당 임혁백 공관위원장은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6차 공천심사결과를 발표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천준호(서울 강북갑), 총선 상황실장 김민석(서울 영등포을) 의원, 원내수석부대표 박주민 의원(서울 은평갑),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영배 의원(서울 성북갑)은 단수 공천을 받았다. 강선우(서울 강서갑)·진성준(서울 강서을)·한정애(서울 강서병) 의원 등 강서구 현역 의원 3명도 모두 단수 공천을 받았다. 이와 함께 김상우 안동대 경영학과 교수(경북 안동시예천)이 단수 공천 대상에 포함됐다.

친문(친문재인)계로 분류되는 정태호(관악을), 윤건영(구로을), 문재인 정부 당시 여성가족부 장관은 맡은 진선미(강동갑) 의원도 단수 공천을 받았다. 문재인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노영민 전 의원(충북 청주상당)은 이강일 전 지역 위원장과 경선을 치른다.

더민주전국혁신회의 좌장인 김우영 전 은평구청장은 비명(비이재명)계 강병원(서울 은평을)과 경선을 치른다. 이정헌 전 JTBC 앵커(서울 광진갑)은 전혜숙 의원과, 윤영찬 의원(경기 성남중원)은 이수진 전 최고위원, 김병주 의원(경기 남양주을)은 김한정 의원과 붙는다.

직전 원내대표였던 박광온 의원(경기 수원정)은 김준혁 당 전략기획부위원장과 맞붙는다. 이 밖에 현역 신영대 의원(전북 군산시)과 비례대표 김의겸 의원은 2인 경선을 치른다. 하위 10% 통보를 받은 박용진(서울 강북을) 의원은 친명계 원외 인사인 정봉주 민주당 교육연수원장, 이승훈 전략기획부위원장과 3인 경선을 치른다.

이예지 동아닷컴 기자 leeyj@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