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03 (월)

이슈 경찰과 행정안전부

부산 기장군, 행안부 주관 지자체 안전지수평가 '우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평균 2.16등급 획득

뉴시스

[부산=뉴시스] 기장군청 전경 (사진=기장군 제공) 2024.02.2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산=뉴시스]이동민 기자 = 부산 기장군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년 전국 지자체 지역안전지수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지역안전지수 평가는 행정안전부가 지역의 화재·교통사고·범죄·생활안전·자살·감염병 6개 분야의 통계자료를 분석해 분야별 안전도를 지자체별로 1~5등급으로 산출하여 발표하는 평가로, 2015년부터 매년 1회 시행되고 있다.

군은 이번 지역안전지수 평가에서 총 6개 중 2개 분야(교통, 생활안전)에서 1등급을, 3개 분야(화재, 자살, 감염병)에서 2등급, 범죄 분야 5등급으로 평균 2.16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부산시 16개 구·군 중 가장 우수하고, 전국 82개 군 단위 기초지자체 중 상위 7%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특히 주민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교통안전과 생활안전 분야에서는 5년 연속으로 1등급을 얻는 성과를 거뒀다.

군은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탕으로 유관기관, 민간단체, 자원봉사자 등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고 CCTV, 보안등, 교통안전 시설물 등을 개선해 이같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판단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경찰·소방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으로 취약분야에 대한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최상위권의 지역안전 수준을 유지하겠다"며 "특히 선제적 재난예방과 대응체계를 확립, 인명피해 제로화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자체별 지역안전지수는 행안부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생활안전지도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astsky@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