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불붙는 OTT 시장

"OTT, 사용자 맞춤형 광고로 미디어 산업 성장 이끌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바코 주최 세미나서 광고 기반 OTT 서비스 확산 조명

연합뉴스

광고 기반 OTT 서비스 확산에 따른 미디어·광고 생태계 변화 세미나
[코바코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사용자 맞춤형 광고를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끌어내는 핵심 요소로 기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유승철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는 29일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와 한국방송학회 주관으로 열린 '광고 기반 OTT 서비스 확산에 따른 미디어·광고 생태계 변화' 세미나에서 이같이 예측했다.

이번 세미나는 OTT 광고 요금제와 FAST(무료 광고 기반 스트리밍 TV·Free Ad Supported Streaming TV) 활성화 등 광고 기반 콘텐츠 이용 확대에 따른 미디어·광고 생태계의 변화를 주제로 진행됐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유 교수는 광고 기반 OTT의 확산과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낙관적으로 보면서, "특히 OTT가 차세대 광고 미디어로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광고 데이터를 검증하고 광고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인프라를 먼저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상연 광운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OTT 광고 서비스 이용자의 태도와 수용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공유했다.

김 교수는 프리미엄 구독자와 OTT 비(非)구독자를 만족시키는 광고 요금제의 특성이 각각 다르다면서 "광고 서비스로의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프리미엄 구독자와 OTT 비구독자층을 구분해 전략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변혜민 코바코 연구위원은 광고와 OTT 산업을 둘러싼 환경 변화와 전망에 대한 미디어 업계 의견을 소개했다.

많은 전문가가 앞으로가 점차 다양한 광고 유형을 도입해 시청자의 방해 요소를 제거하고, 수용적 태도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측했다고 변 위원은 전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노창희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소장, 이현정 제일기획[030000] 팀장, 황성연 닐슨미디어코리아 리더가 참여해 광고형 콘텐츠 이용이 확대되는 미디어 환경 변화와 업계의 대응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토론자들은 광고가 OTT 등 다양한 디지털 매체로 확장되는 것이 시장의 흐름이라고 설명하며 미디어와 콘텐츠의 재원으로서 광고가 지니는 가치는 더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광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진흥 방안 마련과 관련 정책의 정비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lis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