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종교계 이모저모

안성 봉업사지 국가문화유산 사적 지정…"왕건 어진 모신 사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안성=연합뉴스) 최해민 기자 = 경기 안성시 죽산면 고려시대 진전 사찰인 '봉업사' 터(이하 봉업사지)가 국가지정문화유산 사적으로 지정된다.

연합뉴스

공중에서 본 봉업사지
[안성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안성시는 전날 열린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에서 봉업사지가 국가지정문화유산 사적으로 지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앞으로 안성 봉업사지는 30일간의 예고기간을 거쳐 최종심의 후 사적으로 지정 고시된다.

봉업사는 고려시대 태조 왕건의 어진을 모셨다는 기록이 남아있는 진전 사찰(왕의 초상을 봉안한 사찰)이다.

지금은 터만 남아 있는 봉업사지는 그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3년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됐다.

시는 2009년과 2019년 두 차례에 걸쳐 봉업사지의 국가 사적 지정을 추진했으나 추가 발굴 조사 필요 등의 사유로 보류 결정을 받은 바 있다.

이에 시는 지속적인 발굴 조사 등을 통해 봉업사가 남한에서 유일하게 고고학적으로 규명된 고려시대 진전 사찰이었다는 점을 인정받아 이번에 사적 승격 결정을 받았다.

안성시 관계자는 "향후 봉업사지를 체계적으로 정비하는 것은 물론, 죽주산성이나 죽산면 내 불교 문화유산과 연계한 역사 문화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goal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