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시위와 파업

“북한 개입설, 왜곡·폄훼 좌시 안 해”…5·18 유족, ‘도태우 제명 촉구’ 국민의힘 당사 앞 시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태우에 대해 상응하는 조처를 해달라”

세계일보

도태우 변호사가 지난달 19일 대구 수성구 범어동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4·10 총선 대구 중·남구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 유가족들이 5·18 폄훼 발언으로 논란이 된 도태우 예비후보(대구 중·남구)의 제명을 촉구하며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기습시위를 벌였다.

5·18 민주유공자유족회 서울지부 회원들은 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민의힘 중앙당사 앞에 모여 “국민의힘은 5·18을 왜곡·폄훼한 도 예비후보를 즉각 제명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이 5·18 국립묘지를 찾아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수록하는 것에 대해 적극 찬성한다’고 말한 바 있고, 이는 국민의힘 광주광역시당 1호 공약이기도 하다”며 “5·18에 대한 진정성을 보이기 위해선 ‘망언 후보’ 도태우에 대해 상응하는 조처를 해달라”고 했다.

이어 “우리 5·18 유가족은 ‘북한 개입설’ 등 5·18을 왜곡·폄훼하는 행위를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이들은 이날 비례대표 면접을 위해 국민의힘 중앙당사를 찾은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을 향해서도 “도태우 사퇴”를 거듭 외쳤다.

한편 도 후보는 지난 9일 “정제되지 못한 개인적 발언들로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면서도 자신이 ‘5·18 북한개입설’을 주장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명백한 오보이자 허위”라고 반박한 바 있다.

사과에 진정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그는 이날 “국민의힘은 정강에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명시한 자유민주주의 정당”이라며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는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존중하고 충실히 이어받겠다”고 다짐한 뒤 거듭 사과했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