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혼돈의 가상화폐

中가상화폐 투자자, 금지령 뚫고 지난해 11억弗 이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익 규모 전 세계 4위 수준

전 세계 투자자 이익 376억달러

중국의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지난해 11억5000만달러(약 1조5000억원) 규모의 이익을 달성했다는 추산이 나왔다. 중국 정부는 가상화폐 투자와 거래를 법적으로 금지한 상태지만 개인 간 밀거래를 통한 투자까지 막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1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블록체인 연구업체인 체이널리시스의 조사치를 인용, 중국의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지난해 11억5000만달러의 이익을 냈다고 보도했다. 이는 미국, 영국, 베트남에 이은 세계 4위 규모로, 체이널리시스가 종전에 발표했던 2021년 투자 이익 순위(5위)보다 한 단계 올라선 것이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 세계 투자자들의 지난해 이익은 총 376억달러로, 가상화폐 강세장이던 2021년 1597억달러에 비교해 대폭 감소했다. 하지만 지난해 추정치인 1271억달러 손실에 비교하면 빠르게 회복한 것이다.

SCMP는 "본토 투자자들의 이익 규모는 가상 자산과 관련된 모든 활동에 대한 중국의 엄격한 입장에도 불구하고, 현지 추종 커뮤니티가 어떻게 계속해서 번성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의 느슨한 제한 사항들을 회피해 여러 주요 거래소를 통한 거래가 여전히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부연했다.

올해 초 이후 가치가 50% 이상 상승한 비트코인은 지난 14일 7만3777달러로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전 세계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중국 관영 언론들은 가상화폐에 대한 위험성을 재차 경고하고 나섰다. 관영 징지르바오는 최근 기사에서 "비트코인 가격의 반등이 디지털 자산의 근본적 위험을 숨길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SCMP는 이와 대조적으로 홍콩은 '가상화폐 허브'라는 목표를 내세우며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고 역설했다. 홍콩은 소매 투자자들이 허가된 플랫폼 안에서 가상화폐를 거래할 수 있도록 조처한 바 있다.

미국에 이어 홍콩은 올해 2분기에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상장하기로 했고, 영국도 관련 상품 승인을 예고한 바 있다. ETF는 주식과 채권, 원자재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주요 가격지수를 추종하는 장내 거래상품으로, 매매가 쉬워 투자 수요 확대의 계기로 인식된다.



베이징=김현정 특파원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