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세계 속의 북한

‘센터’ 차지한 딸 보는 北김정은 표정…주애에 ‘최고 지도자’ 호칭[포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16일 노동신문은 전날 김 위원장과 딸 주애가 함께 항공육전병(공수부대) 훈련을 직접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딸 주애가 아버지보다 중앙에 서서 다시 한 번 대내외에 자신의 입지를 강조했다.

16일 노동신문은 전날 김 위원장과 딸 주애가 함께 항공육전병(공수부대) 훈련을 직접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보도에서는 주애가 김 위원장보다 앞에 서서 망원경으로 공수부대의 훈련을 지켜보는 모습이 공개됐다.

일반적으로 북한 보도에서는 김 위원장이 아닌 인물이 프레임의 중앙을 차지하는 영상이나 사진은 보기 드물다. 그러나 주애는 이번 사진에서 당당하게 ‘센터’에 섰고, 김 위원장은 마치 조연처럼 주애의 뒤편에 자리 잡았다.
서울신문

일(왼쪽)노동신문은 15 김 위원장과 딸 주애가 함께 항공육전병(공수부대) 훈련을 직접 지도했다고 보도했다.(오른쪽)2019년 4월 16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공군 제1017군부대 전투비행사들의 비행훈련을 현지 지도하는 모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망원경을 들고 공수부대의 훈련을 바라보는 주애의 모습은 마치 아버지인 김 위원장의 평소 모습을 고스란히 빼닮아 있었다. 김 위원장이 아닌 주애가 부대를 직접 지도하는 것처럼 보인 것이다.

같은 날,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과 주애가 평양 인근에 있는 강동종합온실 준공식에 참석했다는 보도도 내보냈다.

해당 보도에서는 “향도의 위대한 분들께서 당과 정부, 군부의 간부들과 함께 강동종합온실을 돌아보시었다”는 표현이 등장했다.

여기서 ‘향도’(嚮導)는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는 의미로, 북한에서는 주로 최고 지도자나 조선노동당을 수식할 때 한정적으로 사용되어 온 단어다.
서울신문

노동신문은 16일 김 총비서가 지난 15일 항공륙전병부대들의 훈련진행 계획에 대한 보고를 받고 훈련을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보도에서 조선중앙통신은 세 차례에 걸쳐 ‘향도’ 표현을 사용했다. “위대한 향도자, 창조자이신 김정은 동지”, “위대한 당중앙의 향도 아래”, “향도의 위대한 분들”이라는 대목들이다.

특히 ‘향도의 위대한 분들’이라는 복수의 표현을 미뤄 봤을 때, 북한이 주애를 향도의 반열에 올렸다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다.

대내외에서 갈수록 존재감이 강화되는 주애와 관련해 우리 정부 내에서도 “김주애가 후계자가 아니라고 보기 어렵다”는 분석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송현서 기자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