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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4 (목)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로블록스, 3D 창작 가속화하는 ‘AI 아바타’ 기술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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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와 3D 모델 창작 시간 단축

18일부터 전 세계 로블록스 크리에이터 이용 가능

“올해 3D 창작 전반에 AI 활용할 것”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메타버스 산업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Roblox)가 18일(미 현지시간 기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게임개발자컨퍼런스(GDC)에서 자체 구축한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3차원(3D) 콘텐츠 제작을 효율화하고, 가속화하는 2가지 기술 ‘아바타 자동 설정(Avatar Auto Setup)’과 ‘텍스처 생성기(Texture Generator)’를 발표했다.

이용자들의 콘텐츠 제작이 수월해지고, 이용자경험(UX) 측면에서도 상호작용이 늘어날 전망이다.

이 기술들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했던 아바타 설정 및 텍스처링 단계를 제거했다. 그래서 이용자(크리에이터)가 더 빠르게 이터레이션(Iteration)을 실행하고 그들의 체험을 확장할 수 있게 만든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몇 시간 혹은 며칠씩 소요되던 창작 시간을 단축하는 동시에, 이러한 과정을 완전히 학습할 필요가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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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 자동설정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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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 자동설정이 뭔데?


아바타 자동 설정(Avatar Auto Setup)은 3D 신체 메시(body mesh)를 사용자가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활성화한다. 또, 애니메이션화된 아바타로 자동 변환해 아바타 창작 과정을 간소화해준다.

클릭 한 번으로 3D 모델의 리그(Rig), 케이지(Cage), 세그먼트(Segment), 스킨(Skin)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수행한다.

사람의 손으로는 며칠이 소요되던 프로세스를 단 몇 분 만에 처리하게 된 것이다.

크리에이터들에게 로블록스 스튜디오(Roblox Studio)에서 해당 워크플로를 제공함으로써 수작업에 소요되던 시간을 줄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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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처 생성기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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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처 생성기가 뭔데?


텍스처 생성기(Texture Generator)는 크리에이터가 텍스트 프롬프트를 활용해 3D 객체의 모양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

크리에이터들은 텍스처 생성기를 이용해 체험을 위한 새로운 모습의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제작하고, 새로운 텍스처를 쉽게 구현하며, 워크플로를 최적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크리에이터가 3D 나무 보물 상자에 대한 텍스처 생성을 요청하면 텍스처 생성기는 상자의 날카로운 모서리를 강조하고 나무판자와 자물쇠 같은 특징을 고려한 텍스처를 생성해낼 것이다.

이외에도 크리에이터는 금, 은, 동 소재의 트로피 등 다양한 색상과 텍스처를 지닌 에셋의 여러 버전을 쉽게 생성할 수 있다.

닉 토노우(Nick Tornow), 로블록스(ROBLOX)의 크리에이터 엔지니어링 부문 부사장(Vice President of Creator Engineering),은 “새롭게 발표한 AI 기술은 인디 개발자부터 전문 게임 스튜디오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풍부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빠르게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해 그들의 아이디어가 어느 때보다 빠르게 현실로 구현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다수의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로블록스 스튜디오 ‘토야 플레이(Toya Play)’의 기 드 비어(Guy de Beer)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생성형 AI는 이미 전례 없는 방식으로 창작을 간소화하고 있으며, 특히 아트 워크플로에서 AI의 가장 큰 기회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매달 수십 개의 커스텀 캐릭터를 제작하는데, 로블록스의 아바타 자동 설정은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수백 개의 맞춤형 아바타를 구축해야 하는 일부 브랜드 체험에 있어서 AI는 크리에이터들이 창의적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무한한 기회를 제공하며 창작 경제를 변화시키고 있다. 혁신으로 인해 향후 십 년간 제작 프로세스는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아바타 자동 설정은 알파 버전으로, 텍스처 생성기는 공개 베타 버전으로 제공된다. 두 가지 기능 모두 로블록스의 고급 개발 환경인 로블록스 스튜디오(Roblox Studio)에서 사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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