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기시다 "나도 불법 정치자금 징계 대상에 포함시켜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니카이 전 간사장과 함께 제재 처분 대상 검토 지시

아시아투데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로이터,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주성식 기자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자민당의 불법 정치자금 모금 문제 해결을 위해 자신까지 제재 처분 대상에 포함시킬 것을 검토하라는 승부수를 던졌다.

아사히신문은 19일 자민당이 당 총재인 기시다 총리와 당내 5대 파벌 '니카이파'를 이끌고 있는 니카이 도시히로 전 간사장을 제재 처분에 포함시키는 것에 대한 검토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현재 자민당은 불법 정치자금 조성 의혹에 연루된 당내 최대 파벌 '아베파' 간부를 포함한 80여명의 의원들을 대상으로 다음달 초 제재 조치를 내릴 예정인데, 만약 아사히가 보도한 방침이 확정되면 기시다 총리도 처분 대상에 포함돼 징계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기시다 총리가 이 같은 승부수를 던진 것은 한때 자신이 수장을 맡아 이끌었던 '기시다파'의 회계책임자도 불법 정치자금 조성 의혹으로 입건된 데 따른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기시다 총리와 함께 제재 처분 대상 포함을 검토키로 한 니카이 전 간사장 역시 니카이파 회계책임자로 일했던 그의 비서가 입건돼 궁지에 몰린 상태다.

현직 당 총재와 전직 간사장이라는 두 거물까지 제재 대상으로 검토되면서 자민당은 초긴장 모드로 들어갔다. 자민당의 한 간부는 "당 역사에서 그동안 볼 수 없었던 대규모 징계 사태가 있을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아사히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기시다 총리가 '계고(경고)' 정도의 가벼운 징계를 받을 것이라는 관측이 당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아사히에 따르면 자민당의 제재 처분은 가장 무거운 제명에서 탈당 권고, 직급 정지, 계고 등 8단계로 나눠진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