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끊이지 않는 학교 폭력

의대 교수들 “사태 악화 출발점은 고위공직자의 비아냥과 겁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건설적 협의체’는 전공의들이 주축 돼야”

전공의들 “교수들에 중재 요청한 적 없어”

의대 교수들의 사직 행렬이 시작된 가운데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가 “사태 악화에 가장 큰 책임은 고위공직자의 비아냥과 겁박에 있다”고 지적했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은 25일 서울 연세의료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고위공직자의 겁박이나 입에 담기 어려운 비아냥거리는 용어가 의사 개인에게 심각한 상처를 줬다”며 “그게 사태 악화의 분명한 출발점”이라고 비판했다.

세계일보

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장이 25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대정원 증원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공의 집단 이탈 이후 보건복지부가 업무개시명령, 면허정지 행정처분 등에 나서고 박민수 복지부 2차관이 브리핑에서 의사를 ‘의새’로 발음한 것이 사태를 악화시켰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아울러 전의교협은 “전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간담회에서 전공의와 학생(의대생)을 비롯한 의료진을 겁박한 고위공직자에 대한 정부의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앞서 전의교협과 한 위원장이 간담회를 가진 뒤 정부는 의료계와의 ‘건설적 협의체’를 제안하고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을 유예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태 책임질 사람이 대화 나서야”

김 회장은 “(한 위원장에게) 대화가 건설적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현 사태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이 대화의 장에 나와야 한다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정부가 의료계에 대화를 제안하고 있으면서도 대화의 주체와 내용이 너무 모호했다는 지적이다. 다만 ‘책임질 수 있는 인물’이 누구인지는 지목하지 않았다.

한 위원장과의 간담회가 성사된 배경으로는 “25일부터 교수들의 사직이 진행되고 외래 진료가 축소될 수밖에 없는데, 이 상황에서 국민에게 피해가 갈 수밖에 없으니 누군가는 상황을 풀어야 했다”며 “국민의힘 뿐만 아니라 종교계 등을 접촉하는 일련의 과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세계일보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4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열린 전국의대교수협의회 회장단 간담회에 참석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교수들이 전공의를 대변할 수 있는지에 대해 김 회장은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와 계속 소통하고 있고, 전의교협 결정과 크게 충돌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다만 “이후 협의하는 과정은 대전협이 주축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정부의 전공의 처벌 유예 및 대화 제안에도 전의교협은 이날부터 예정대로 외래 진료를 축소한다는 입장이다.

김 회장은 “전공의가 자리를 비운 상태에서 교수들이 외래 진료나 중환자 진료 전담해 교수들의 피로도가 증가하고 있고, 진료 중 우울증 증상을 호소하는 등 정신적 충격도 큰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상황이 지속하면 의사 개인뿐 아니라 환자 진료에도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중환자와 응급환자 진료에 최우선으로 역량을 쏟아부어야 해서 외래 진료를 점진적으로 축소하는 게 환자를 위해서도 좋은 선택”이라고 부연했다.

세계일보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들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공의들 “보여주기식 쇼” 반발

전공의들은 의대 교수들이 전공의를 대신해 정부와 협상에 나선 것과 관련해 “교수들은 전공의나 의료계를 대변하지 못한다”고 선을 그었다.

대전성모병원 사직 전공의 류옥하다씨는 “어느 전공의도 교수협의회에 중재를 요청하거나 권한을 위임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의대 교수들은 주 52시간 수련 제도, 폭력과 폭언에 따른 수련병원 해제, 교육 중심 수련환경 구성 등에 대해 전공의와 각을 세우는 사람들이기도 하다”며 “이들과 대화하겠다는 것은 마치 자동차 노조가 사직했는데 사측 대표이사를 만난 격”이라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제안한 ‘건설적 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도 “보여주기식 쇼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류옥씨는 “윤 대통령은 ‘2000명은 필수이며 타협은 안 된다’고 말한 바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 없이 ‘대화하자’는 것은 진의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면허정지 처분 유예에 대해서는 “어차피 하지 못할 처분”이라며 “법적으로 옳고 당당하다면 즉시 면허정지 처분을 내려달라”고 말했다.

조희연 기자 cho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