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성추행하는 ‘남성로봇’, 순결한 ‘여성로봇’ 탄생…누가 만들었나 보니 [포착](영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사우디아라비아의 한 로봇 개발 회사가 선보인 휴머노이드(인간형) 남성 로봇 ‘무함마드’(왼쪽), 여성 로봇 ‘사라’(오른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가의 가치와 문화가 접목된 ‘남성’ 로봇과 ‘여성’ 로봇이 등장했다. 모두 이슬람 종주국인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탄생’한 로봇이다.

최근 수도 리야드에 있는 한 업체가 공개한 ‘여성 로봇’은 이름이 ‘사라’이며, 키 162㎝, 25세라는 설정을 가지고 있다.

사우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성 전통 복장인 히잡(이슬람 여성들이 머리와 상반신을 가리는데 쓰는 쓰개)을 착용하고 있다. 해당 로봇의 가장 큰 특징은 이슬람 법 체계인 샤리아에 따라 성(性) 또는 정치적인 발언은 하지 못하도록 설정된 프로그램이다.
서울신문

사우디아라비아의 한 로봇 개발 회사가 선보인 휴머노이드(인간형) 여성 로봇 ‘사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라’ 로봇을 만든 업체는 비즈니스인사이더와 한 인터뷰에서 “사라는 친절해야 한다. 또 정치나 성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사우디아바리아에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라’는 영어와 아랍어를 모두 구사하며, 이 로봇의 AI 언어모델은 챗GPT 등 타사의 데이터와 프로그램에 의존하지 않는 독자적인 기능”이라고 자랑했다.

사우디에서 여성을 모델로 한 휴머노이드 AI 로봇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신문

사우디아라비아 최초의 휴머노이드 남성 로봇이 여성 기자를 만지는 장면이 포착돼 논란이다. 엑스(X) 캡처


앞서 해당 업체는 이달 초 남성을 본따 만든 로봇을 공개했었는데, 시연 행사에서 로봇이 여성의 신체를 만지는 듯한 장면이 포착돼 논란이 일었다.

비즈니스인사이더의 보도에 따르면, 당시 리야드에서 개최된 기술행사에서는 사우디 최초의 휴머노이드 로봇인 ‘무함마드’가 공개됐다.

‘무함마드’는 ‘사라’와 마찬가지로 사우디 남성 전통 복장을 입었으며, 현지의 많은 언론이 이 로봇을 취재하기 위해 몰려들었다.

당시 현장에 있던 여성 기자 라위야 카셈은 로봇 바로 옆에서 생방송을 진행했는데, 그때 로봇이 갑자기 오른손을 뻗은 뒤 앞에 있던 여성 기자의 엉덩이 부분을 만지는 모습이 고스란히 전파를 탔다.

여성 기자는 불쾌한 듯한 눈빛을 보내며 당황해하다 몸을 피했고, 해당 영상은 SNS를 중심으로 확산하면서 논란이 됐다.

SNS에서 영상을 본 사람들은 “(로봇이) 의도적으로 (여성의 신체를) 접촉하는 것처럼 보인다”, “‘변태 로봇’이 코딩됐다”며 비난을 쏟아냈다.
서울신문

사우디아라비아 최초의 휴머노이드 남성 로봇이 여성 기자를 만지는 장면이 포착돼 논란이 됐다. 엑스(X)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해당 업체 측은 “논란이 된 영상과 당시 주변 상황을 검토한 결과, 로봇이 예상된 행동을 벗어나지 않았다”면서도 “누군가가 로봇의 이동 영역 내로 접근하는 것을 막기 위한 추가적인 조치(프로그래밍)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 휴머노이드 로봇인 ‘사라’를 공개하는 자리에서 당시 남성 로봇의 성추행 논란이 또 다시 제기되자, 업체 측은 “당시 ‘무함마드’는 서투른 행동을 했지만 이는 매우 인간적인 특성”이라면서 사람은 말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손을 움직인다. 우리가 마네킹이 아니듯이 로봇도 마찬가지”라고 두둔했다.

업체의 한 관계자도 영국 메트로에 “시연 중에는 로봇과 안전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면서 “당시 ‘무함마드’는 말하면서 몸짓했을 뿐이다. 로봇 손이 여성의 재킷을 만지는 것과 성추행 하는 것은 완전히 다르다”고 반박했다.

송현서 기자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