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세네갈 새 대통령 파예…서아프리카 민주주의 보루 지켜낼 수 있을까[시스루피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올해 44세로 세네갈 최연소 대통령

12년 만에 평화적인 정권 교체 이뤄내

“겸손하고 투명한 통치를 하겠다”

경향신문

세네갈 새 대통령을 사실상 확정된 바시루 디오마예 파예 후보가 25일(현지시간) 수도 다카르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네갈 대통령 선거에서 1980년생 바시루 디오마예 파예 후보가 사실상 승리했다. 세네갈은 대선 전 유력 야권 인사가 투옥되고, 4차례나 선거 일정이 바뀌는 등 극심한 혼란을 겪었다. 하지만 12년 만에 평화로운 정권 교체를 이뤄내며 쿠데타와 독재로 신음하는 서아프리카의 민주주의 보루라는 명성을 지켜냈다.

AP통신은 25일(현지시간) “무명의 야권 지도자 파예 후보가 세네갈 차기 대통령 자리에 올랐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지난 24일 세네갈 대선 개표가 90% 진행된 가운데 파예 후보가 53.7%의 득표율로, 총리를 지낸 집권 공화국연합당(APR) 아마부 바 후보(36.2%)를 크게 앞섰다. 세네갈은 과반 득표자가 나오면 결선투표를 진행하지 않고 곧바로 당선을 확정한다.

파예 후보는 이날 사실상 대선 승리가 확정되자 수도 다카르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네갈 국민이 과거와의 단절을 선택했다”며 “겸손하고 투명한 통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외신들은 경쟁자였던 바 후보가 파예 후보에게 전화를 걸어 인사를 건넸고, 마키 살 대통령도 축하 메시지를 남겼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

세네갈 야권 지지자들이 24일(현지시간) 수도 다카르에서 바시루 디오마예 파예 대선 후보의 승리를 바라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네갈은 서아프리카 민주주의 모범국으로 통한다. 인접국인 코트디부아르와 토고 등에서 권력자들이 헌법을 무시하고 장기 집권 길을 닦는 가운데서도 살 대통령은 지난해 7월 ‘3선 포기’를 선언해 주목받았다. 하지만 석연치 않은 이유로 대선 일정이 4차례나 번복됐고, 유력 야권 대선 후보였던 우스만 손코 파스테프 대표가 내란 선동과 공공질서 훼손, 절도 등의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출마가 좌절돼 야권 탄압 논란이 일었다.

세무조사관 출신인 파예 후보는 이번 대선에서 손코 대표를 대신해 야권 연대 후보로 출마했지만 그 과정은 험난했다. 지난해 4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사법부를 모독하고 허위 정보를 유포했다는 이유로 구금된 파예 후보는 대선을 열흘 앞둔 지난 14일 석방됐다. 알자지라는 “감옥에서 풀려난 지 며칠 만에 세네갈 정계를 흔들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부패 척결과 물가오름세(인플레이션) 해소, 프랑스 식민 잔재 청산 등을 공약으로 내걸어 청년층을 공략했다. 가디언은 “특히 프랑스와의 관계를 근본적으로 재조정하겠다는 그의 메시지가 큰 변화를 촉발했다”며 “외국 기업과 체결한 대규모 광산·가스·석유 계약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전했다.

올해 44세인 파예 후보는 이로써 세네갈 역대 최연소 대통령이 됐다. 여기에 세네갈이 1960년 프랑스로부터 독립한 이후 4번째로 평화적 정권 교체를 일궈낸 정치인으로 등극했다. 세네갈 인권단체 아프리카좀센터 설립자인 알리운 티네는 알자지라에 “세네갈은 서아프리카에서 유일하게 군사 쿠데타를 한 번도 허용한 적이 없는 국가”라며 파예 후보 또한 이 전통을 지켜야 한다고 조언했다.

손우성 기자 applepie@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온전히 나로 살 수 있는 ‘자기만의 방’, ‘방꾸’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