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준석·이낙연, 맥 못 추는 제3지대···양강 구도 균열 낼 ‘얼굴’이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다자구도 선거구 판세는

경향신문

개혁신당 경기 화성을 후보 이준석 | 녹색정의당 경기 고양갑 후보 심상정 | 새로운미래 광주 광산을 후보 이낙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3당·무소속 출마 급감…다자 대결 선거구 130곳에 그쳐
화성을 이준석·광산을 이낙연, 민주당 후보들에 크게 밀려
창원성산·종로·용인갑 등 일부 지역에선 주요 변수로 작용

22대 총선 특징 중 하나는 양대 정당 소속이 아닌 제3당·무소속 지역구 출마자 감소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후보가 모두 출마한 지역에 도전한 제3당·무소속 후보들 가운데 당선을 기대해볼 만한 후보는 현재로선 없다. 전문가들은 그간 총선마다 등장했던 제3당이 분명한 정체성을 보여주지 못한 채 양당체제에 휩쓸리면서 유권자들이 제3당에 대한 실망을 반복 학습한 것이 주된 이유라는 분석을 내놓는다.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제3당 가운데 전체 254개 선거구의 10%(25곳) 이상 후보를 낸 정당은 개혁신당(43명)과 새로운미래(28명)뿐이었다. 4년 전 총선 때 국가혁명배당금당(235명), 정의당(75명), 민중당(59명), 민생당(58명), 우리공화당(41명)에 비해 급감했다. 무소속 출마자도 지난 총선 116명의 절반(58명)이다.

제3당·무소속 출마자가 감소하면서 다자구도는 전체 선거구의 절반(130곳) 수준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양강구도에 균열을 낼 만한 의미 있는 제3지대 후보는 드물다.

녹색정의당은 전현직 의원인 장혜영(서울 마포을), 강은미(광주 서을)를 비롯해 17명의 후보를 냈지만, 당선 전망은 밝지 않다. 진보정당 유일의 4선 의원인 심상정 의원마저 경기 고양갑에서 김성회 민주당 후보(48.3%)와 한창섭 국민의힘 후보(29.4%)에 이은 3위(12.4%)에 그치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최근 나왔다.

새로운미래에선 전병헌(서울 동작갑)·유승희(서울 성북갑)·설훈(경기 부천을)·홍영표(인천 부평을)·박영순(대전 대덕) 등 전현직 의원이 과거 민주당 소속으로 당선됐던 지역에 출마했다. 이낙연 공동대표는 광주 광산을에 출마하는 승부수를 던졌지만 최근 여론조사에서 민형배 민주당 후보에게 크게 뒤지는 결과가 나오고 있다.

개혁신당은 이준석 대표가 경기 화성을에서 공영운 민주당 후보에게 밀리는 양상이다. 금태섭(서울 종로)·허은아(서울 영등포갑)·조응천(경기 남양주갑)·양향자(경기 용인갑) 후보 등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한 자릿수 지지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영남권에선 국민의힘 계열 무소속 후보가 주목받는다. 경북 경산에서 4선을 한 친박근혜계 최경환 후보는 국민의힘 공천을 받은 조지연 전 대통령실 행정관과 맞대결을 벌인다. 한국갤럽·중앙일보가 지난 11~12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최 후보 42%, 조 후보 32%로 나타났다.

제3후보의 독자 당선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지역에 따라서는 양대 정당 간 대결의 승패를 결정짓는 중요 변수가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여영국 녹색정의당 후보가 출마한 경남 창원성산의 경우 지난 15~17일 한국리서치·KBS창원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허성무 민주당 후보(34%), 강기윤 국민의힘 후보(30%), 여 후보(7%) 순으로 나왔다. 서울 종로와 영등포갑, 경기 용인갑 등 양당 후보 간 격차가 크지 않은 지역에서도 제3당 후보가 변수가 될 수 있다.

앞선 여론조사들의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정대연·이두리 기자 hoan@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온전히 나로 살 수 있는 ‘자기만의 방’, ‘방꾸’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