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환율, 연고점 돌파]"엔화 약세 진정될 것…상단 1350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전문위원

달러 강세+엔화·위안화 약세…환율↑

"日 정부 시장 개입…추가 엔화 약세 용인 안할 것"

"美 PCE 물가, 비농업 고용지표 발표 분수령될 것"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27일 원·달러 환율이 연고점을 경신한 가운데, 환율 상단을 1350원까지 열어둬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데일리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전문위원은 이날 이데일리와의 전화통화에서 환율 상단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이날 원·달러 환율은 오후 12시 38분께 1348.3원까지 올라 지난 1월 17일 장중 기록했던 연 고점(1346.7원)을 경신했다. 달러인덱스는 104.4까지 넘어서며 연 고점에 가깝게 오르고 있다.

달러·위안 환율은 7.2위안을 넘어섰고 달러·엔 환율은 152엔을 위협하고 있다. 이날 달러·엔 환율은 151.97엔까지 올라 1990년 7월 이후 약 3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원·달러 환율은 3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가 나왔던 지난 21일 17.4원 급락했지만, 그 이후 방향을 틀어 나흘간 26원 가까이 올랐다. 이날 인민은행이 위안화 절하를 고시하며 위안화 약세 흐름에 따라 환율 하락 폭이 커지는 모습이다.

박 전문위원은 환율 상승 원인에 대해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완화적인 입장을 보였지만, 멕시코·스위스 등 중앙은행이 선제로 금리를 내리면서 오히려 미 달러화 강세를 부추긴 부분이 원화 약세에 작용을 했다”며 “최근엔 엔화와 위안화 약세가 원화의 추가적인 약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중국 정부가 위안화 약세를 용인하는 분위기가 있는데, 이런 것들이 전반적으로 환율 상승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박 전문위원은 환율 상승세가 1350원을 넘어서진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엔화가 추가적인 약세 흐름을 보이지 않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그는 “환율 상단을 1350원이라고 전망한 것은 엔화가 여기서 더 약세가 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라며 “일본 정부가 시장 개입을 통해서 추가적인 엔화 약세를 용인하지 않을 수 있는 부분이 추가적인 원화 약세를 제약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감을 부추기는 지표가 나오게 되면 환율 변곡점이 될 것으로 봤다. 박 전문위원은 “글로벌 외환시장 전반적인 분위기를 바꾸려면 미국의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가 중요하다”라며 “곧 발표된 물가 지표나 고용 지표가 단기적으로 봤을 때 분수령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했다.

미국 2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표는 오는 29일 발표된다. 다음달 5일엔 3월 비농업 고용지표가 발표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