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격전지 여론조사] 원희룡, 이재명 바짝 추격…李 '전국유세' 집중한 틈새 공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바짝 추격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 후보가 계양을에 발이 묶일 경우 전체 판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계양을 여론 흐름에 이목이 쏠린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포인트(p)로 초접전을 펼치는 상황이다.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2주간의 계양을 여론조사 추이를 살펴보면 원 후보가 이 후보를 꾸준히 따라잡는 모양새다. 한국갤럽이 중앙일보에 의뢰해 지난 14일에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가 48%, 원 후보가 40%로 집계됐다.이후 지난 19~20일 한국갤럽이 서울경제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선 이 후보 46%, 원 후보 40%로 나타났다.

역시 한국갤럽이 뉴스1에 의뢰해 지난 25~26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후보 46%, 원 후보 42%였다. 같은 여론조사 기관의 결과에서 두 후보 간 격차가 8%p→6%p→4%p로 좁혀지는 흐름이다.

이 기간 동안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회칼 테러' 발언·이종섭 호주대사 출국 등 여권에 대형 악재가 잇따랐던 점을 감안하면 원 후보가 상대적으로 선방한 셈이다.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인 이 후보가 최근 전국유세에 집중한 틈새를 원 후보가 효과적으로 공략했다는 분석이다. 이 후보는 지난 11일부터 하루도 빼놓지 않고 전국을 누비며 지원유세에 나섰다. 틈틈이 저녁 시간을 활용해 계양을 주민들을 만났으나 역부족인 것으로 보인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이 후보가 계속 전국을 누비다 보니 지역구에서 지지층에 대한 기반을 확실히 다지지 못한 측면이 있다"며 "초반에 비해 원 후보가 격차를 좁히는 흐름인 건 분명하다"고 말했다.

반면 원 후보는 서울·인천·경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도권 원패스' 공약을 제시하는 등 지역밀착형 행보에 집중하고 있다.

두 후보 간 박빙 승부가 이어질 경우 이 후보도 계양을에 발이 묶일 수밖에 없다. 28일을 기해 공식 선거운동이 막을 올린 가운데 이 후보가 전국유세를 줄이면 전체 판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사에 언급된 여론조사는 무선 전화면접 방식으로 진행됐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4.4%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