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日군마현, '조선인추도비 철거' 전 한국대사관 면담 요청 거절"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사히 보도…"연락 안 왔다" 군마현 지사 발언 거짓인 듯

전문가 "한일 관계에 찬물…군마현 지사, 부당·천박한 판단"

뉴시스

[서울=뉴시스]주일 한국대사관이 일본 군마(群馬)현에게 '강제동원 조선인 추도비' 철거와 관련 현 지사에게 면담을 신청했으나 거절당했다고 28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사진은 추도비 철거에 반대하는 시민단체 '군마의 숲 조선인추도비 철거에 반대하는 시민모임'의 지난 1월 29일 엑스(X·구트위터) 게시글. 철거 전날인 28일 사람들이 헌화 등을 하며 추도한 모습. <사진캡처=일본 시민단체 '군마의 숲 조선인추도비 철거에 반대하는 시민모임' 엑스(@gunmatsuitohi)> *DB 및 재판매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주일 한국대사관이 일본 군마(群馬)현에게 '강제동원 조선인 추도비' 철거와 관련 현 지사에게 면담을 신청했으나 거절당했다고 28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은 관계자를 인용해 이 같이 전했다. 이는 야마모토 이치타(山本一太) 군마현 지사의 최근 설명과 다르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1월 29일 실시된 철거 작업 약 일주일 전 한국대사관 직원이 군마현청을 방문해 철거 담당 부장 등과 직접 만났다.

이 때 한국대사관 측은 해결책 논의를 위해 야마모토 지사와의 면담을 요구했다.

그러나 군마현 측은 며칠 후 한국대사관에 연락해 면담 요청을 거절했다. 결국 면담이 성사되지 못한 채 추도비 철거 작업이 시작됐다.

야마모토 지사는 최근 한국 측이 접촉해 온 바 없다고 계속 부정해왔다.

신문에 따르면 한국대사관 측이 면담을 요청한 직후인 지난 1월 25일 기자회견에서 "외교 경로로 무언가 이야기는 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추도비가 철거 돼 산산조각이 난 이후인 2월 1일과 2월 8일 기자회견에서도 "외교적인 문제가 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일절, 나에게 연락도 오지 않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지난 2월 15일 기자회견에서는 한국대사관 접촉 여부를 묻는 질문에 "공식적으로 어떤 형태든 면담하고 싶다고 들은 바 없다"고 바꿔 말했다. '공식'이라는 전제 조건을 단 것이다.

야마모토 지사는 '공식'적이라는 데 어떤 의미가 있냐는 질문에는 "더 이상 코멘트 할 수 없다"며 답변을 피했다.

한국대사관은 아사히에 추도비 철거 전 야마모토 지사와 면담이 실현되지 않은 데 대해 코멘트 하지 않았다. "한일 우호의 상징이었던 추도비가 철거된 것을 유감으로 생각한다. 적절한 장소에서의 추도비 재건립 등 원만한 해결을 위해 군마현과 계속 협력해 나갈 것을 희망한다"고 말하는 데 그쳤다.

추도비를 설치한 시민단체는 군마현이 철거를 마음 먹은 후 "면담해도 결렬될 뿐이니까 만나지 않는 게 상책이라고 생각했을 수도 모르겠지만, 이야기를 해 줬으면 했다. (군마현) 지사는 응하지 않았던 이유를 설명해야 하며 사실과 다른 설명을 하는 것은 불성실하다"고 지적했다.

도쿄(東京)대 국제정치학 엔도 겐(遠藤乾) 교수는 면담해도 철거 방침을 바꿀 마음이 없으니 한국대사관의 요청 조차 없던 일로 하려 했던 것이라고 꼬집었다.

엔도 교수는 "중요한 것은 전쟁 중 다른 민족에게 심한 일을 한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는 것이다. 여기에 이바지하는 추도비를 철거한 (군마현) 지사의 판단이 문제의 본질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양호한 한국과의 관계에 (찬) 물을 끼얹는 행위다. 대국적, 국제적인 관점에서도 봐도 다른 선택지를 취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추도비의 철거는 역사를 수정하는 세력을 편드는 행위다. 부당하고 천박한 판단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고 힐난했다.

2004년 4월 군마현 다카사키(高崎)시 소재 현립공원인 '군마의 숲'에는 '강제동원 조선인 추도비'가 정치적인 행사를 실시하지 않는다"는 조건 아래 설치됐다.

추도비 비석 앞면에는 '기억 반성 그리고 우호(記憶 反省 そして友好)'라는 문구가 한국어·일본어·영어로 적혀 있고, 뒷면에는 "조선인에게 큰 손해와 고통을 준 역사의 사실을 깊이 반성, 다시는 잘못을 반복하지 않겠다는 결의를 표명한다"고 쓰여 있다.

시민단체 측은 매년 추도비 앞에서 추도 행사를 열어왔다. 2012년 행사에서 한 참가자가 "강제연행"을 언급했다. 그러자 군마현 당국은 2014년 이 추도비 앞에서 열린 집회 참석자들의 발언이 정치적이라면서 설치 허가 갱신을 거부했다.

결국 추도비 철거 작업이 지난 1일 29일 시작돼 2월 2일 완료됐다. 추도비는 산산조각이 난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