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인도, 미얀마 난민 막으려 1,600㎞ 국경에 장벽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도가 미얀마에서 내전을 피해 입국하는 난민을 막기 위해 약 5조 원을 들여 국경 장벽을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28일 로이터 통신은 이 사안에 정통한 인도 정부 소식통이 "장벽 설치 건을 담당하는 정부의 한 위원회가 이달 초 이같은 방안을 승인했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인도가 설치하려는 장벽은 1610km 길이 규모로 미조람, 마니푸르, 나갈랜드, 아루나찰프라데시 등 북동부 4개 주에 걸쳐 마주한 미얀마 국경에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로이터는 인도 총리실과 내무부, 재무부, 외교부 등에 확인 요청 이메일을 보냈지만, 답변을 받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두 나라는 2018년부터 국경 지역 주민들은 비자 없이 자유롭게 국경을 넘나들 수 있도록 한 상태인데, 지난해부터 미얀마 군사정권에 대항하는 소수민족 무장단체들이 공세를 강화하면서 국경 인근에서는 전투를 피하려는 주민들이 대거 인도로 넘어오고 있다.

인도 당국은 지금까지 민간인 수천 명과 미얀마 군인 수백 명이 인도로 피신한 것으로 보고 있다.

미얀마 사태가 인도까지 번질 것을 우려한 인도 정부는 지난 1월 국경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던 무비자 정책을 폐지하고 장벽 설치 추진 등 국경 통제 강화에 나섰다.

이 소식통은 또 장벽과 도로를 건설할 국경은 지형이 험해 장벽 및 도로 건설 비용이 km당 약 1억 2500만 루피(약 20억 원)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며 이는 인도가 2020년 방글라데시 국경 장벽 건설비용(km당) 5500만 루피의 두 배 이상이라고 설명했다.

김주영 기자(chu0@chosun.com)

-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뉴스제보 : 이메일(tvchosun@chosun.com), 카카오톡(tv조선제보), 전화(1661-0190)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