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민주당·조국 "돼지 눈에 돼지만 보이냐"... "개같이 정치" 한동훈에 응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동훈, 이재명·조국 겨냥 "개같이 정치"
김민석 "그들은 저열, 우리는 고상하게"
"후보들 과도한 대응 말라" 자제 요청도
조국 "상세한 반박도 하기 싫다" 선긋기
한국일보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8일 대구 중구 동성로에서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대구=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치를 개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라며 야권 대표들을 겨냥한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 발언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돼지 눈에는 다 돼지로 보인다"고 응수했다. 한 비대위원장의 공세에 말려, 막말 공방으로 비화될 경우 득이 될 게 없다는 판단에서 그 이상의 대응은 자제했다.

김민석 민주당 상황실장은 28일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한 비대위원장 발언에 대해 무학대사의 '불안돈목(佛眼豚目)' 고사를 인용해 반격했다. 김 실장은 "무학대사께서 '부처님 눈으로 보면 다 부처로 보이고 돼지 눈으로 보면 다 돼지로 보인다'는 '불안돈목'이라는 고사를 남겼다"고 말했다. 이어 '그들이 저열하게 갈 때 우리는 고상하게 가자'(When they go low, We go high)라는 미국 선거 격언을 언급하면서 "저희는 남아 있는 기간 동안 내내 품격 있게 국민들 앞에 지지를 호소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은 한 위원장의 발언이 알려진 직후 "후보들의 과도한 대응은 자제하기를 바란다. 중앙당에서 적절한 대응과 조치를 할 것이다"라며 "후보들은 윤석열 정권의 민생경제 실정 지적과 지역 공약 홍보에 집중해 주시기 바란다"고 공지했다. 김 실장은 "굳이 한 위원장과 똑같은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면서 이번 선거에 임하진 않겠다는 취지에서 이번 공지를 냈다"고 설명했다.

저격의 당사자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정치 혐오를 부추겨선 안 된다"는 수준으로 대응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동작구 성대시장에서 김병기 동작갑 후보 지원 유세 중 한 위원장의 발언을 겨냥, "싸움질하는 정치는 정말 나쁘다. 정치에 대해 혐오를 부추기고 무관심을 조장한다"며 "그래서 국민들이 정치를 포기하면 그 포기하는 영역이 바로 그들의 몫이 된다"는 수준으로 넘겼다. 조국 조국혁신당 상임선대위원장도 한 위원장의 발언을 전해 듣고는 "제가 정치를 개같이 한다고요? 저는 개를 사랑하는데 좋은 말, 칭찬 아니냐"고 농으로 맞받았다. 그러면서 "돼지 눈에는 돼지만 보이고 부처 눈에는 부처만 보인다는 불경의 말이 있다. 상세한 반박조차 하기 싫다"고 반응했다.

한 위원장은 앞서 서대문 신촌 유세에서 이재명, 조국 위원장을 겨냥해 범죄자 집단이라 비판하며 "정치를 개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이지, 정치 자체는 죄가 없다"고 말해 논란이 됐다.

강윤주 기자 kkang@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