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김진태 지사, 지하 1,150m로 입갱...막장 속 산업전사의 삶 체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28.(목) 한때 아시아 최대 규모의 탄광이었던 장성광업소 입갱
“광부들의 희생과 헌신 잊혀지지 않게 기억하고 예우할 것...폐광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줄 대체산업 적극 찾아 나설 계획”

스포츠서울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지하 1,150m로 입갱해 석탄을 캐며 막장 속 산업전사의 삶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강원특별자치도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ㅣ김기원기자]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3월 28일(목) 태백의 마지막 남은 탄광이자 한때 아시아 최대 규모의 탄광이었던 장성광업소를 방문해, 막장까지 들어가 직접 채탄을 한 최초이자 마지막 도지사 광부가 되었다.

이날 입갱에는 김진태 지사를 비롯해 이상호 태백시장, 김홍섭 강원지방노동지청장이 함께 했다.

작업복으로 환복한 김 지사는 갱도로 내려가는 케이지로 이동한 뒤 광부들과 함께 작은 헤드랜턴에 의지한 채 63빌딩 4개 높이 이상의 지하 1,150m 깊숙한 갱도 안으로 들어가 석탄 캐는 작업을 함께 했다.

스포츠서울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지하 1,150m 갱도로 내려가는 케이지에서 관계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강원특별자치도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진태 지사는 검게 짙어진 땀방울을 연신 닦아내며 “좁고 캄캄하며 탄가루가 날리는 악조건 속에서 광부가 흘린 수많은 땀방울과 눈물이 있었기에 우리나라 산업화가 시작될 수 있었고 지금의 대한민국이 존재할 수 있었다”며 광부에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두 시간 여의 채탄작업을 마치고 출갱을 한 김 지사는 “입갱을 하면서 ‘오늘도 무사히, 안전제일’이라는 문구를 봤는데, 이렇게 나오니 무사히 마쳤다는 안도감이 가장 먼저 들며 광부의 심정을 이해하게 되었다”며 “매일 이곳에 드나들은 광부들의 희생과 헌신은 역사적으로 절대 잊혀져서는 안 될 것”임을 강조하며 광부를 기억하고 예우하는 데 책임을 다할 것을 전했다.

현재 도에서는 석탄채굴과정에서 순직한 광부 산업전사를 역사적으로 기억하기 위해 42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순직산업전사 위령탑 성역화 사업을 추진 중이며,‘25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인허가 등 사전절차 중에 있다.

스포츠서울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지하 1,150m 갱도에서 석탄을 들어보이며 살펴보고 있다. 사진|강원특별자치도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후, 김 지사는 장성광업소 회의실에서 태백시 현안대책위원회와 진폐재해자단체 대표와 현지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 김 지사는 “막장 속 고단했던 산업전사의 삶을 몸소 체험했다”며 일일광부 체험의 소회를 밝혔고, “진폐환자 의료비 지원 대상범위를 만성폐질환자까지 확대하고 문화생활비 등을 지원하고 있는데 부족한 부분이 없는지 더 꼼꼼히 챙겨보겠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 여기서 일하신 분들에 대한 고용 문제와 폐광되는 광업소의 시설물 활용에 대해서도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는 폐광지역이 어떻게 살아갈지에 대해 전략적으로 움직여 나가야함을 강조하며 “폐기물로 취급되는 폐광지역 경석을 산업자재로 쓸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법안을 강원특별법 3차 개정으로 추진 중”임을 밝히며, “민생토론회에서 윤석열 대통령도 언급한 만큼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 이라며 폐광지역 대체산업 육성 계획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스포츠서울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지하 1,150m로 입갱해 석탄을 캐며 막장 속 산업전사의 삶을 체험한 후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강원특별자치도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현재 도에서는 장성광업소 폐광으로 900여 명의 실업과 3조원 이상의 경제적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고용노동부에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추진 중에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을 준비 중에 있다.

또한, 폐광지역 종합발전 전략과 대체산업 육성을 각각 집중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폐광지역 전담조직을 1개과에서 2개과(자원산업과 → 폐광지역지원과, 대체산업육성과)로 7월 중 확대 개편할 방침이다.

acdcok4021@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