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김동연 “조국혁신당 돌풍, 제3당 만들자는 국민의 뜻”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28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4·10총선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10총선 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조국혁신당의 돌풍에 대해 “강고한 양당 구도에서 정치적인 다양성을 확대하자는 국민 여론의 뜻이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전국시도장애인체육회사무처장협의회 정기총회를 마친 뒤 만난 기자들의 질문에 “선거는 민심의 반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제3당이 어디가 됐든 활동할 수 있고, 이와 같은 여론을 반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주는 것이 국민의 뜻을 따르는 일”이라며 “원내교섭단체 기준을 지금의 20석에서 10석 정도로 완화해서 제3당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줘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재작년 6월1일 지방선거가 끝나고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번 지방선거 결과는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챙기라는 국민의 뜻이었다’라고 얘기했다. 저는 그 말을 거꾸로 되돌려주고 싶다”면서 “이번 선거는 경제와 민생에 대한 심판”이라고 강조했다.



‘북수원 테크노밸리’, ‘철도기본계획 발표’ 등 최근 도정 브리핑에 대한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의 ‘선거 개입’ 주장과 관련해서는 “그게 선거운동이라면 도지사 보고 일하지 말고 가만히 있으라는 얘기인가”라고 반문하며 “선거를 앞두고 별도 비전과 계획도 없이 표를 얻기 위해 한다면 명백한 관권 선거라고 생각한다. 대표적인 게 윤 대통령의 24번의 민생토론회”라고 지적했다.



이정하 기자 jungha98@hani.co.kr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기획] 누구나 한번은 1인가구가 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