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한동훈 "정치 개같이 해 문제"…조국 "한마디로 조금 켕기는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8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정치를 개같이 하는 게 문제"라며 야당 심판론을 제기한 것을 두고 "한마디로 말해서 조금 켕기나 보다"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검찰 독재 조기종식, 서울시민과 함께' 기자회견 자리에서 한 비대위원장이 조 대표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두고 심판론을 제기한 데 대해 입장을 묻자 이같이 답했다.

조 대표는 국회를 세종시로 완전히 이전하자는 한 비대위원장의 주장에 대해서는 "찬성"이라면서도 "지금까지 국민의힘은 전혀 실천적으로 행동한 적이 없다. 우리나라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위해선 국회뿐만 아니라 용산 대통령실을 세종으로 보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과거 국민의힘 전신 정당들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추진했던 수도 이전을 결사적으로 반대했는데, 그것을 다시 끌어와서 논의해야 한다고 본다"며 "노 전 대통령이 추진하다가 이른바 관습 헌법 운운하면서 헌법재판소에서 불허됐던 행정 수도 이전에 동의하는지 안 하는지 한 비대위원장에게 묻고 싶다"고 했다.

아울러 그는 "많은 언론에서 조국혁신당이 특정 지역, 특정 세대에만 인기가 있는 게 아니냐고 하는데, 전국을 돌아본 결과 그렇지 않음을 확인했다"며 "진보와 보수, 어느 지역 상관없이 윤석열 정권의 무도함, 무능함, 무책임함에 대한 전국민적 분노와 실망이 가득 찼음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뜻을 이어받아 앞으로 남은 기간 온 힘을 다해서 새벽부터 심야까지 싸울 생각"이라며 "조국혁신당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민주당과 협력, 연대가 필요하다. 민주당과 손잡고 협력해서 검찰개혁 말고도 먹고 사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조 대표는 이날 오전 해운대구 동백섬 등대 앞에서 출정식을 갖고 "윤석열 독재 정권하에 우리가 힘들어하고 고통받고 있다"며 "'이 꼬라지 그대로 가다가 나라 망한다'는 판단으로 조국혁신당에 힘을 실어달라"고 말했다.



현예슬 기자 hyeon.yeseul@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