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러 “테러에 우크라이나 연루 증거 확보”…미 “터무니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28일(현지시간) 테러가 발생한 러시아 모스크바의 크로커스 공연장에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해 러시아 국기(왼쪽)와 모스크바 깃발(오른쪽)이 게양돼 있다. 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 당국이 모스크바 공연장에서 벌어진 테러에 우크라이나 측이 연관된 증거를 포착했다고 28일(현지시간) 주장했다. 이에 미국은 즉각 “터무니없는 선전”이라고 반박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사건 조사위원회는 이날 “테러범들에게서 압수한 기술 장비와 금융 거래 정보를 분석한 결과 이들이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들과 연루됐다는 증거를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조사위는 테러 용의자들이 우크라이나 측으로부터 상당한 액수의 돈과 가상자산을 받아 범행 준비에 사용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자금 조달 계획에 연루된 또 다른 용의자 1명을 추가로 붙잡았으며 법원에 신병 구금을 청구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은 즉각 반박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소통보좌관은 이 같은 주장에 “터무니없는 선전”이라면서 “이번 공격의 책임은 전적으로 이슬람국가(IS)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이번 테러 공격을 막는 데 도움을 주려 노력했고, 크렘린궁도 이 사실을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미국은 이번 참사가 발생하기 2주 전 러시아 정부와 주러시아 미국 대사관 등에 극단주의 세력의 테러 기도 위험에 대해 사전 경고했다.

한편 지난 22일 모스크바에서 발생한 무차별 테러로 현재까지 최소 143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에는 9∼16세 어린이 5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혜린 기자 cherin@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온전히 나로 살 수 있는 ‘자기만의 방’, ‘방꾸’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