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청년 못 구해 중장년 뽑는다? 중장년 더 원하는 좋은 일자리 저희가 찾을게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약사 출신 스타트업 정민서 하이어 대표

성실·꼼꼼하고 오래 일할 중장년 양성 위해 창업

“믿음직한 중장년 약국사무원, 청년보다 만족”

“중장년에 필요한 더 많은 양질 일자리 발굴할 것”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페에서 일하는 사람이 바리스타만 있는 것은 아니다. 1인 카페가 아니라면 접객이나 정리를 하는 다른 직원이 함께 일한다. 약국도 비슷하다. 일하는 사람은 모두 약사라고 생각한다면 착각이다. 목이 좋은 자리거나 규모가 큰 곳이라면 으레 처방전 정보를 PC에 입력하거나 약값을 받는 다른 직원이 있기 마련이다. 우리는 이런 직원을 약국사무원이라고 부른다.

약국사무원의 업무 범위는 꽤나 넓다. 고객 응대부터 처방전 정보 입력, 공간 관리, 각종 증빙서류 발급, 결제 관리 등등. 약사만이 할 수 있는 약 조제와 판매, 상담 업무를 제외하곤 나머지 일은 대부분 약국사무원의 일이다.

서울에 사는 조성미(39) 씨의 직업도 약국사무원이다. 출산과 육아로 6년 전 다니던 일자리를 관둔 그는 공백기를 딛고 이달부터 약국으로 출근을 시작했다. 취업이 쉽지는 않았다. 이전에 했던 경리 업무를 해보려고 여러 곳에 원서를 내봤지만 번번이 ‘불합격’이라는 문자메시지만 돌아왔다. 끝내 경력을 살리지 못하고 콜센터 상담원으로 취업했지만, 적성에 맞지 않았다. 이랬던 조 씨가 맘에 드는 일자리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 곳이 바로 하이어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장년에 ‘딱’인 약국 일자리 연결하는 약사 출신 스타트업 대표
하이어는 40~64세 중장년을 대상으로 약국사무원과 같은 직무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으로 지난해 5월 설립됐다. 약대를 나온 뒤 5년의 약사 생활을 뒤로 하고 창업한 정민서(29) 씨가 이곳의 대표다. “영단어 ‘higher(더 높은)’과 ‘hire(고용하다)’는 발음이 ‘하이어’로 같잖아요. 중장년에게 ‘더 높은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겠다는 뜻을 담았지요.”

정 대표는 왜 중장년에 주목했을까. 그가 약사인 만큼 주변에는 약국에서 일하는 지인들로부터 여러 이야기를 듣곤 했다. 약국사무원은 비교적 선호하는 이들이 많은 직무로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지인들은 하나같이 성실하게 일할 사무원을 뽑기가 어렵다고 하소연한다는 것.

“젊은 친구들은 뽑아도 얼마 지나지 않아 다른 곳에 취업하거나 학업 등을 이유로 그만두는 경우가 많아요. 아무리 작은 약국이라도 몇 백 개의 약을 취급하는데 숙련도가 높으면 좋겠지요. 의약품을 다루는 일인 만큼 더욱 믿고 일할 사람이 필요하기도 하고요.”

‘성실’과 ‘믿고 오래 일 할 직원’이라는 키워드를 놓고 생각해보니 정 대표의 머리에 중장년이 떠올랐다. 약국사무원이라는 직무는 중장년의 니즈와도 제법 맞아떨어졌다.

“카페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중장년도 있지만, 대다수는 주 고객층과의 세대 차이 때문인지 일하기를 두려워하세요. 반면 약국을 찾는 고객의 상당수는 중장년이에요. 또래라서인지 응대가 어렵지 않은 편이라고들 생각하세요.”

육아, 가족 돌봄 등의 이유로 직주근접을 선호하는 구직자에게도 약국사무원은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주택가에 자리 잡은 약국이 꽤 많기 때문이다. 규모가 큰 약국의 경우 각종 복지혜택도 제공된다. 경력이 쌓이면 다른 약국으로 이직도 쉽다는 것이 정 대표의 생각이다. “중장년은 한 곳에서 오래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잖아요. 약국사무원 중에는 20년 근속자도 계세요. 약사들과 호흡만 맞는다면 오래 일할 수 있는 직무입니다.”



깐깐한 교육 덕에 현장은 만족

정 대표는 창업 후 약국사무원 직무교육에 참여할 중장년 모집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부캠퍼스와 연이 닿았다. 지난해 11월 서부캠퍼스가 진행한 4050 직무훈련에서 약국사무원 시범 강좌는 경쟁률이 17.3대 1을 기록했다. 수강생 25명을 모집하는데 400명 넘게 몰린 것이다. 이달 중 4050세대 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강좌 모집에도 300여 명이 지원했다.

진입장벽은 다소 낮다고 볼 수 있지만 직무에 관한 지식 없이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일자리는 결코 아니다. 직무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다. 하이어는 약국 업무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비롯해 전산 및 재고관리 업무, 처방전 입력 실습 등을 가르친다. 특히 디지털기기 사용이 서투른 중장년을 대상으로 처방 프로그램 사용법을 상세히 교육하기도 한다.

교육생 선발 과정도 매우 깐깐하다. 1차 서류에 합격하면 2차 면접을 통과해야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과정이 끝난 뒤에는 교육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차원에서 필기시험도 치른다. 먼저 취업한 수료생들이 좋은 선례를 남겨야 이후로도 좋은 인재들이 몰릴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이어의 직무교육과정을 거친 약국사무원을 채용한 약국들의 반응은 어떨까. 정 대표는 “직무 이해도가 높고 믿음직한 중장년 사무원이 들어온 덕분에 업무가 훨씬 수월해졌다는 평가가 적지 않다”며 “먼저 취업한 ‘선배’가 추가 채용이 필요하다며 ‘후배’를 보내달라고 요청하기도 한다. 약국에서 하이어 출신들을 신뢰한 덕분”이라고 말했다.

약국사무원에 도전하려는 중장년에게는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 약에 관한 해박한 지식보다 젊은 약사들과 잘 어우러질 수 있는 능력이 우선이라는 게 정 대표의 생각이다.

“최근 개국하는 약사들은 20~30대가 많은 편이에요. 약국사무원으로선 상사의 나이가 어려지는 셈이지요. 자신보다 젊은 상사를 잘 대할 수 있는 분, 소통이 잘 되는 분이면 좋아요. 꼼꼼한 성격도 필요해요. 그동안 이력서 몇 백 장을 봤지만, 결국 취업에 성공하는 분은 성실하고 꼼꼼한 분이더라고요.”



“더 많은 양질의 중장년 일자리 발굴 지켜봐 달라”

하이어는 ‘약사 출신 대표가 만드는 약국 일자리’라는 지금의 타이틀을 떼어낼 생각이다. 약국을 넘어 중장년이 필요한 더 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발굴하는 게 목표다. “지금까지는 청년을 구하기 힘들어 중장년을 채용하는 사례가 많았어요. 그렇다보니 중장년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기대하기 힘들었지요. 하이어는 약국사무원처럼 누구나 선호하지만 중장년에게 더욱 적합한 일자리를 발굴하고 교육해 중장년에게 더 많은 새로운 기회를 드리려 합니다. 오는 6월에 새로운 일자리를 소개할 예정인데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정예지 기자 yeji@rni.kr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