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우리들의 문화재 이야기

춤사위 즐기고 진달래 내음에 취하고…봄에 만나는 무형유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국서 총 42건 행사…국립무형유산원, 내달 6일 '풍장…' 공연

연합뉴스

처용무
[국립무형유산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우리 전통문화의 멋과 매력을 살리는 문화행사가 전국 각지에서 펼쳐진다.

국립무형유산원과 한국문화재재단은 다음 달에 국가무형문화재 공개 행사와 전승자 주관 기획 행사 총 42건을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국가무형문화재 공개 행사는 무형유산을 널리 알리고 보전·전승을 활성화하기 위해 보유자나 보유단체가 문화재로 인정될 때의 원형을 실연하는 자리다.

다음 달 7일 서울 서초구 국립국악원에서는 처용의 춤사위를 만날 수 있다.

처용무는 통일신라 헌강왕(재위 875∼886) 때 아내를 범하려던 역신(疫神·전염병을 옮기는 신) 앞에서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춰 귀신을 물리쳤다는 설화를 바탕으로 한 무용이다.

공연에서는 5명이 동서남북과 중앙을 상징하는 옷을 입고 춤을 춘다. 당당하고 활기찬 움직임 속에서 가면과 의상, 음악이 어우러져 예술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연합뉴스

면천두견주 담는 모습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남 당진에서는 진달래 꽃잎을 섞어 담는 향기 나는 술, '면천두견주'를 담는 과정을 볼 수 있는 공개 행사가 4월 5∼7일에 면천두견주 전수교육관에서 열린다.

11∼14일 당진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에서는 재앙을 막고 풍년을 기원하는 농경 의식의 하나로 이어져 온 '기지시줄다리기'도 볼 수 있다.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가 창의적으로 기획한 공연과 전시도 곳곳에서 열린다.

제주에서는 종합 무속 의례인 '제주큰굿'을 다룬 행사가 다음 달 2일에 펼쳐진다. 이달 말에는 매듭장·자수장 등 공예 분야 전승교육사의 작품을 모은 전시가 서울에서 열린다.

한편, 국립무형유산원은 다음 달 6일 전북 전주시 본원 얼쑤마루 대공연장에서 올해 공연 시작을 알리는 '풍장, 새 길을 열다'를 선보인다.

공연에서는 국가무형문화재이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농악'을 중심으로 동해안별신굿, 판소리, 적벽가, 경기민요 등을 아우를 예정이다.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에서 예약한 뒤 관람할 수 있다.

연합뉴스

기지시줄다리기
[국립무형유산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ye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