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두부와 같이 먹으면 좋은 식품 3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두부는 한국인에게는 대중적인 식품으로, 고단백 식품이면서 열량도 낮아 다이어트 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식물성 호르몬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여성에게 좋은 식품으로 유명하다. 건강에 좋은 두부의 효능과 그 효능을 더욱 좋게 하는 식품 조합을 알아보자.

하이닥

두부의 다양한 효능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대표 식품으로 꼽힌다. 두부의 주요 영양소는 단백질, 칼슘, 철분, 마그네슘, 이소플라본 등이다. 다양한 영양소를 가진 만큼 효능도 다양한 두부. 두부가 가진 효능에는 무엇이 있을까.

1.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두부는 식이섬유와 이소플라본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뼈 건강 개선
두부는 칼슘, 인과 같이 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풍부하고, 칼슘과 비슷한 성질을 가진 호르몬과 유사한 구조의 이소플라본이 들어있어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면역력 강화
두부는 비타민 B, 비타민 E 등 면역력을 강화하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감기 등의 질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4. 다이어트 효과
두부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유명하다. 포만감을 높이면서도 열량이 적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5. 뇌 기능 향상
두부는 아미노산 중 하나인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뇌 기능을 향상하고 피로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같이 먹으면 좋은 식품 3가지
두부는 이처럼 단백질, 칼슘, 철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식품이다. 이러한 두부의 영양을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식품들이 있어서 알아봤다.

1. 귀리
곡류는 섬유질과 탄수화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두부와 함께 섭취하면 에너지 공급원으로서 효과적이다. 특히, 귀리는 곡류 중에서도 식이섬유와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해 당뇨병 환자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식품이기도 하다. 두부와 귀리를 함께 먹으면 단백질, 식이섬유,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보충할 수 있다.

2. 파인애플
과일은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두부와 함께 섭취하면 항산화 작용을 도와주어 체내 피로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두부와 파인애플을 함께 먹으면 파인애플의 소화 효소인 브로멜린이 두부 단백질을 더욱 효율적으로 소화하고 흡수할 수 있다.

3. 아몬드
견과류는 두부와 함께 섭취하면 단백질과 지방, 식이섬유, 비타민 등 두부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함께 공급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아몬드를 함께 먹으면 단백질과 칼슘,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를 함께 보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두부와 따로 먹어야 하는 식품도 알아두면 좋다. 바로 녹차다. 녹차에 들어있는 타닌은 두부에 들어있는 칼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두부와 녹차는 따로 먹는 것이 좋다.

윤성원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