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9 (일)

이슈 책에서 세상의 지혜를

[신간] 150년 하버드 사고력 수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150년 하버드 사고력 수업 (사진=유노북스 제공) 2024.04.0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세계 최고 명문 하버드대학교가 150년간 학생들에게 심어 준 핵심 역량은 비판적 사고력이다.

비판적 사고란 의도에 맞게 의미 있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 생각을 탄탄하게 만드는 작업이다.

AI 시대 스스로 탁월하게 생각하고,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갖춘 사람만이 인정받을 수 있다.

책 '150년 하버드 사고력 수업'(유노북스)은 1636년 개교한 하버드대의 바탕이자 150년간 학생들에게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비판적 사고력 프로그램을 공식으로 정리한 책이다.

생각의 순서가 모든 결과를 바꾼다. 관찰, 성찰, 통찰 3단계로 구성된 하버드식 사고법은 하버드생이 4년간 배우는 비판적 사고 루틴과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더한 생각 도구다.

3찰 포맷 사고법 1단계 관찰에서는 즉각 판단하지 않고 보이는 사실대로 주의를 기울인다. 이때 사실과 의견, 진짜와 가짜를 분별하고 남다른 아이디어를 포착할 수 있다.

2단계 성찰에서는 관찰한 내용을 분석하고 추론하고 파고든다. 관찰한 내용과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이나 경험이 저절로 연결된다.

3단계 통찰에서는 관찰과 성찰 단계에서 일어난 생각, 느낌, 발견, 깨달음을 종합한다.

글쓰기 전문가인 저자는 이 사고법이 궁극적으로 한 차원 높은 생각과 결과를 스스로 끌어올릴 수 있게 한다고 말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