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끝없는 부동산 전쟁

GTX는 집값 상승열차?…동탄 5.7억 뛸 때 이곳은 2억 '뚝', 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화성=뉴스1) 신현우 = GTX-A노선 개통 후 첫 평일인 1일 오전 경기도 화성시 동탄역에서 이용객들이 개찰구를 통과하고 있다. 2024.4.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 지난달 30일 개통했다. 초기 예상치를 밑도는 승객수를 기록하고 있지만 수도권을 관통하는 핵심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을 것이란 관측도 크다. 집값 또한 광역교통망을 따라 상승하는 분위기다.

한편, 광역철도의 정차 지역과 비정차 지역의 주택시장 명암은 극명하다. GTX-A 동탄역과 인접한 아파트의 22억 거래는 물론, 오는 6월 개통 예정인 용인 구성역 인근 집값도 상승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동탄역과 구성역 사이 지역의 집값은 요지부동에 일부 하락까지 확인된다.


인프라 집중에 양극화 심화, "어쩔 수 없다지만…"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GTX를 비롯한 수도권 광역철도망에 이어 지방권 메가시티 구상에서도 관련 교통 인프라가 핵심 의제로 작동하고 있다. 지역의 주택 가격에도 철도 등 교통망 확보는 중대한 문제다.

주요 노선의 통과 지점은 수요·공급의 논리에 따라 결정된다. GTX-A의 경우 남쪽에서는 동탄신도시, 분당신도시를 통해 강남으로 진입한다. 북쪽으로는 파주 운정 신도시에서 일산신도시를 지나 서울역으로 들어오게 된다. B노선은 인천 송도에서 출발해 부평, 부천을 지나 별내와 평내호평 신도시로 향한다. C노선 또한 수원, 의왕 그리고 평촌신도시와 과천을 지나 의정부, 동두천까지 이어진다.

이처럼 인구가 집중된 지역 위주로 배치하는 이유는 사업성 확보 때문이다. 자재·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공사비가 치솟는 만큼, 막대한 사업비가 투입되는 만큼 수요가 확보되는 지역을 위주로 망이 꾸려질 수밖에 없다. 이마저도 광역급행철도의 경우 빠른 시간을 내세운 만큼 정차할 수 있는 역에도 한계가 있다.

막대한 사업비가 들어가는 만큼 다른 인프라 확보는 후순위로 밀리게 된다. 수도권에서는 광역교통망 외에도 개별 교통망 구축을 위한 정책안과 교통망 발표, 관련 타당성 조사 등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가 사업 투자를 분담해야 하는 상황에서 한정된 예산에 따라 정부에서는 여러 지역을 아우르는 광역교통에 우선순위를 두고, 상대적으로 인구·인프라가 부족한 지자체일수록 확보한 예산은 부족해 사업을 미룰 수밖에 없는 것이다.

결국 이미 인구가 많고, 인프라도 확보된 지역과 그렇지 못한 지역 간의 격차가 더 벌어지게 된다. 특히나 광역철도망이 지나가지만 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지역에서는 인프라를 누리기 위해 정차역 인근으로 주거지 이동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움직이는 집값, 이게 바로 '공동화' 현상?

머니투데이

동탄역 롯데캐슬 전용 102㎡는 지난 2월 22억원 신고가에 거래됐다. 사진은 동탄역 롯데캐슬 전경/사진=조성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역교통망으로 인한 집값 양극화는 이미 벌어지고 있다. GTX-A가 정차하는 지역과 아닌 지역 간 집값 차이는 물론 최근 변동에서도 다른 모습을 보인다. 정차하지 않는 지역에 대한 관심도와 접근성이 떨어짐에 따라 일종의 '공동화' 현상까지 벌어질 수 있다.

GTX-A 개통도 전에 선반영돼 가격이 치솟은 곳도 있다. 동탄역 바로 앞 롯데캐슬 전용 102㎡(34층) 지난 2월 22억원에 거래돼 신고가를 기록했다. 지난해 3월까지만 해도 16억3000만원에 거래됐는데 1년도 안 돼 5억7000만원이 뛰었다.

오는 6월 개통 예정인 구성역 인근 용인 기흥 용화마을태영데시앙 1단지 전용 84㎡는 지난 9일 6억9500만원에 거래됐다. 직전 거래인 지난 1월 4일 6억5000만원 대비 4500만원 올랐다. 가격 하락기를 맞이한 후 가장 높은 거래금액을 기록했다.

반면, GTX 수혜를 누리지 못하는 지역의 집값은 더 떨어지고 있다. 동탄역과 구성역 사이에 위치한 용인 기흥 '용인보라효성해링턴플레이스' 전용 84㎡는 지난 4일 6억1000만원에 거래됐다. 지난 1월과 지난해 9월 거래 대비 하락했으며, 최고가였던 2021년 5월 19일 8억1000만원 대비 2억이 내려간 상황이다.

채상욱 커넥티드그라운드 대표는 "GTX의 경우 역이 촘촘하지 않고 선형으로 있는 지역 몇몇 곳만 두혜를 좀 더 가져간다"며 "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지역은 더욱 관심도가 떨어지고, 접근성도 떨어져 양극화가 심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조성준 기자 develop6@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