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국회의원 이모저모

한·미 공군, 연합 편대군 종합훈련…F-16 등 항공기 100여대 참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군산 공군기지에서 12~26일 시행

경향신문

한·미 공군의 연합 편대군 종합훈련에 참가한 FA-50(왼쪽)과 F-15K. 공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군은 12일 미 공군과 연합편대군 종합훈련(KFT)을 이날부터 오는 26일까지 군산 공군기지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매년 정례적으로 열리는 KFT는 한반도에서 실시되는 최대 규모의 연합 공중 훈련이다.

대한민국 공군과 미국 공군·육군·해군·해병대 장병이 참여하는 이번 훈련에는 25종의 항공기 100여 대가 함께 한다. 미 측 항공기는 F-16 파이팅팔콘, F-35B 라이트닝II, A-10 썬더볼트II, E-3 센트리, U-2 드레곤레이디, MQ-9 리퍼, MQ-1C 그레이이글, KC-135 스트레토탱커, C-17 글로브마스터III, C-130J 슈퍼허큘리스, EA-18G 그라울러 등이다. 한국 공군에서는 F-35A, F-15K, F-16, FA-50, C-130, CN-235, KC-330이 참가한다.

경향신문

한·미 공군의 연합 편대군 종합훈련에 참가한 F-15K. 공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훈련의 시나리오에는 한·미 연합공군의 5세대 자산 통합, 연합 정밀타격능력 향상, 전투탐색 및 구조 시나리오 연습, 대규모 낙하훈련, 지대공과 공대공 위협 등이 포함됐다. 공군은 “신속한 전투 전개 능력을 지원해 공군 장병들이 즉각적으로 동맹국과 파트너의 이익을 보호하고 방어할 수 있는 준비 태세를 강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경향신문

한·미 공군의 연합 편대군 종합훈련에 참가한 F-16(왼쪽 2기) 앞으로 F-15K(오른쪽 2기)가 지나고 있다. 공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 7공군 작전처장 카메론 대령은 “KFT는 한·미 공군이 어려운 훈련 시나리오를 통해 전술을 연습할 수 있는 가장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서로 배우고 대비태세를 강화할 수 있는 훈련”이라며 “다양한 항공기와의 상호 운용성은 항공 임무요원들이 어떤 상황에서도 전투 준비가 되어있게 한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공군작전사령관 김형수 중장은 ”한·미 연합공군은 적의 다양화된 군사적 도발을 억제하고 적 도발시 즉각 격퇴할 수 있는 전투준비태세를 갖추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번 훈련을 통해 한·미 공군 간 긴밀한 팀워크를 발휘해 ‘Fight Tonight’의 자세로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경향신문

한·미 공군의 연합 편대군 종합훈련에 참가한 F-5. 공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새슬 기자 yooss@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국회의원 선거 결과, 민심 변화를 지도로 확인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