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선거와 투표

‘전주시장 선거 브로커사건’ 전직 기자 집유 확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돈 먹어서 탈난 사람 없다” 설득 시도

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윤호 기자]전주시장 선거 브로커 개입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전직 일간지 기자에게 집행유예를 선고한 원심이 대법원에서 최종 확정됐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법원 3부(주심 이흥구 대법관)는 지난달 28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전직 일간지 부국장 A씨에게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17일 밝혔다.

김씨는 지난 2021년 10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하려는 이중선 당시 전주시장 예비 후보에게 접근해 브로커의 제안을 수용하라고 권유한 혐의로 기소됐다.

브로커는 이 후보에게 선거자금을 후원할 테니 당선되면 지역 내 건설사업 인허가권을 달라고 요구했으나 거절당했다. 그러자 김씨가 이 후보에게 찾아가 “각서 써줄 것도 아닌데 왜 ‘당선시켜 주고 그때 가서 봅시다’ 정도의 말도 못하느냐”, “시키는 대로 해라. 돈 먹어서 탈 난 사람 없다”고 말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씨는 친구로서 조언한 것에 불과하고 브로커의 제안을 받아들이라는 취지는 아니었다고 법정에서 항변했다.

그러나 1·2심 법원은 김씨가 선거법상 금지되는 권유를 한 것이 맞다고 보고 유죄를 인정했다.

법원은 김씨가 지인과 대화하며 “버르장머리를 고치지 않고서는 시장이 되면 안 된다”, “누가 시장을 만들어주는데 고마운 줄 알아야 한다”고 말한 점 등을 근거로 김씨에게 설득·권유의 의도가 있었다고 봤다. 다만 범행이 실제 선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해당 발언이 1차례에 그친 점을 고려해 징역형의 집행을 유예했다.

김씨가 불복했으나 대법원은 항소심 판결에 잘못이 없다고 보고 지난달 28일 상고를 기각했다. 이 후보에게 접근한 선거 브로커 2명도 함께 재판에 넘겨졌다. 이들은 지난해 1월 항소심에서 각각 징역 1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고 상고를 취하해 판결이 확정됐다.

youkno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