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99% 막았다는 '아이언 돔'의 진실?...전문가 "과장된 내용 있어" [Y녹취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란 보복 공습…이스라엘 '아이언 돔'이 막았나?

미 탐사보도매체 "아이언돔 아닌 미군이 막아"

하마스에 뚫렸던 '아이언 돔'…이번에는 어떻게?

■ 진행 : 윤재희 앵커
■ 출연 :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24]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이란의 공격을 막은 데는 아이언돔의 역할이 컸다고 알려지고 있는데 우리나라도 한국형 아이언돔을 개발하고 있어서 관심인데요. 이 아이언돔, 어떤 건가요?

◆양욱> 아이언돔은 일단 탄도미사일 요격용이 아닙니다. 아이언돔은 보통 한 10km 이하 정도의 고도에서 날아오는 로켓탄, 그러니까 우리로 치면 다연장로켓포탄이죠. 로켓탄이나 아니면 포탄을 요격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체계입니다. 사실 이걸로 탄도미사일 막는 것은 불가능하고요. 이 부분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고 싶은데 국내 언론들이 굉장히 심하게 오보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언돔이 대부분 다 막았다고 지금 얘기를 하는데 이게 일부 신문하고 일부 통신사에서 완전히 사실과 다른 내용을 보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무슨 말씀인고 하니 이스라엘군 스스로가 어떻게 밝혔냐면 350여 발 중에서 300여 발 이상을 다 대부분 요격했고 요격한 것 대부분 이상이 이스라엘 국경 밖에서 이루어졌다고 이야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