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요즘 누가 영화관 가요?"···넷플 빠진 사람들 '파묘' 보러 가더니 생긴 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드롬급 흥행을 일으키며 극장가를 점령한 영화 ‘파묘’ 덕분에 영화관 CJ CGV가 단비를 맞고 있다.

코로나19 당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직격탄을 맞은 영화관들이 일제히 티켓값을 올리며 극장 찾는 손님들의 발길이 줄어들었다. 여기에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이 활성화되며 관객 수를 회복하지 못했다.

하지만 올해 첫 10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파묘’에 이어 범죄도시4, 베테랑 2등 기대작들이 개봉을 앞두고 있어 영화관들이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2일 컨슈머인사이트가 공개한 ‘영화 소비자 행태 조사’에 따르면 최신 개봉작의 경우 ‘극장에 가서 보는 편’이라는 응답(37%)이 ‘OTT에 공개되면 보는 편’이라는 응답(33%) 보다 많았다. 해당 조사는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국내 20~64세 남녀 1064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코로나19 이후에도 자금력을 앞세운 OTT, 티켓값 논란 등에 휩싸여 좀처럼 기를 펴지 못 하던 영화관들에게는 희소식인 셈이다.

실제로 파묘 영화 한편으로 영화관들이 거둔 수익은 적잖을 것으로 예상된다. 영화관 수익은 티켓 당 영화발전기금 3%, 부가세 10%를 제외한 금액을 영화관과 배급사가 절반씩 나누는데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이달 기준 파묘 누적 관객수는 약 1149만명이고, 누적 매출은 약 1110억원이다.

영화발전기금, 부가세 등을 제외한 영화관 수익을 약 500억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이중 CJ CGV는 파묘 티켓값으로만 약 250억원을 번 셈이다.

여기에 지난해 기준 영화관 운영으로 인한 매출이 입장료 판매(약 66%), 컨세션(식·음료) 판매(약 11%), 광고 판매(약 9%), 기타 판매(약 7.6%) 등임을 고려하면, 파묘가 가져 온 직·간접적인 매출은 약 300억원을 뛰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달 말에는 시리즈 2·3편에서 각각 1000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했던 범죄도시4가 개봉을 앞두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난 10일부터는 쿵푸팬더4가 관객을 만나는 중이다. 하반기에는 전작에서 1000만 관객을 동원했던 베테랑2도 개봉할 예정이다.

이에 CJ CGV는 관객몰이를 예상하며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에 부풀어있다.

남윤정 기자 yjnam@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